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역사교육 강화 이구동성…이유는 제각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야권은 5·18민주화운동 왜곡파문과 역사교과서 왜곡 논란이 벌어지는 가운데 역사교육 강화 목소리를 잇달아 내고 있다.

민주당 김영환 의원은 10일 국회방송에 출연, 5월 30일에 발의한 한국사 필수과목 지정 법안과 관련,"현 세대의 역사의식 부재가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고 특히 학생들의 역사에 대한 무지는 심각한 상황이"이라면서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한국사 과목을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의무화 하고, 대학 수학능력시험을 시행하는 경우 한국사를 필수적으로 평가 항목에 포함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 2011년부터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한국사 교육을 선택과목화해 고등학교 교육기간 내내 한국사를 배우지 않고도 졸업이 가능하다"면서 "한국사 교육의 공백은 점차 커지고 있으며, 대학진학을 위한 수학능력시험에서도 한국사 과목을 선택한 비율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역사에 대한 교육부재가 심각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같은당 임내현 의원은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5·18 역사왜곡과 관련해 역사왜곡 현상에 대한 정부의 단호한 대처가 필요하다"면서 "학교에서의 국사교육도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합진보당은 다른 이유를 내세웠다. 오병윤 원내대표는 국회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현행 역사 교과서를 좌편향 친북 교과서라고 비판하며 이승만 박정희 시대를 미화해온 일부 뉴라이트 인사가 만든 역사 교과서가 교과부 검정 본심사를 통과했다"면서 "이들은 소위 '대안교과서'를 통해 5ㆍ16 군사 쿠데타를 혁명이라 칭하고 4ㆍ19혁명은 학생운동으로 폄하했으며 5ㆍ18 광주 민중항쟁은 '폭동'으로 규정했다. 국사교육에 대한 현실을 되돌아 봐야 할 대목"이라고 말했다.
그는 "헌법을 부정하고 민족의 자랑스런 역사를 폄하하는 역사왜곡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면서 "국사 과목에 대한 집중이수제를 폐지하고 모든 시험에 필수과목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야당이 공개되지 않은 역사 교과서의 내용을 허위로 퍼뜨리고 있다고 반박했다. 민현주 대변인은 "이번 역사 교과서 왜곡 논란은 인터넷 사이트에서 허위 사실이 유포되면서 발생한 일이고, 그것이 마치 사실인양 확대재생산 된 것"이라면서 "그럼에도 허위 정보를 근거로 해당 교과서 불매 운동 움직임까지 일고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민 대변인은 "해당 교과서는 8월에 검정이 끝나고 게시판에 글을 올린 누리꾼도 '객관적 사실에 대한 정보가 부재해 이런 일이 벌어졌다'며 사과했는데도 민주당이 계속 비판하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역사를 편향된 시각에서 왜곡해 후손에게 그릇된 역사관과 세계관을 전수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고 바로잡아야 하지만, 이를 빌미로 또 다른 편향된 시각으로 역사 바라보기를 하는 것 역시 편가르기와 국민통합 저해행위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