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조직법 또 수렁속으로…여야 모두 "대승적 결단 촉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정부조직 개편안 논의를 위해 3일 예정됐던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대표간 회동이 무산되고 여야대표간 협상이 중단된 것과 관련, 여야는 모두 협상은 계속하겠다고 밝히면서 상대방의 양보를 거듭 요구했다.

새누리당 이철우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관련 브리핑에서 "오늘 청와대 회담도 불발되고 여야 원내대표 회담도 결과가 없어 국민 여러분께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여야 원내수석부대표 간 협상을 계속하고 있다. 어떻게든지 이번 임시국회 내에서는 결말을 내려고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그러나 미래창조과학부를 제외한 나머지 안을 처리하자는 민주당 요구안에 대해서는 "새로운 미래창조과학기술로 일자리를 만들고자 하는 새 정부의 가장 핵심적 업무"라면서 "민주당에서 조금 더 대승적 결단을 해주시길 거듭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어떻게든지 이번 임시국회에 내에서는 결론을 내서 새 정부가 출발하여 많은 일들을 할 수 있고, 또 많은 일자리를 만들고, 세계적으로 안보ㆍ경제에 이어진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그러나 이날 회동 무산과 여야간 협상 불발과 관련,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스스로 발목을 잡고 있다면서 박 대통령이 야당과 국회를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관석 원내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오전 민주당의 제안에 대해서 새누리당에서 이미 했던 것이고 받기 어렵다고 밝혔는데 이 제안은 오늘 박기춘 원내대표가 처음 제안한 것이고, 이 제안을 받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 민주당은 이해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미래창조과학부와 관련한 사항은 방송의 공정성, 창조경제라는 대통령의 역점부서라는 여러 쟁점이 해결되지 않은 만큼 민생, 안보 등의 부처부터 분리처리하자는 민주당의 제안을 다시 한번 재검토해줄 것을 정중하게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그러면서 이날 회동 무산과 관련된 청와대 이남기 홍보수석의 유감입장 발표와 회동과 관련된 절차를 문제삼고 "대단히 많은 유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나 야당은 청와대가 일방적으로 회동날짜를 지시하고 사전협의 없이 오라면 오고 가라면 가는 비서실이나 부속실, 정치적 2중대가 아니다"면서 "대화는 언제나 찬성하지만 이러한 일방적인 통보는 깊은 유감이며 다시는 어떤 형태의 회동을 하든 야당을 존중하고 국회를 존중하는 청와대의 성숙한 자세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현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여야 원내지도부 간에 협상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청와대가가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조직개편안 처리를 촉구한 것은 대국민 호소라는 형식을 취했지만 결국 입법부를 압박하기 위한 정치적 수단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여당에 협상 자율권을 줄 것을 호소해온 민주당으로서는, 청와대의 긴급기자회견은 민주당의 바람을 수용할 뜻이 전혀 없다는 최후통첩에 불과하다"면서 "여야에 대화의 여지를 차단한 청와대의 기자회견은 야당무시는 물론이고 국회를 무시하는 태도로 강력하게 항의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의 이같은 행태는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를 무시하는 태도인 동시에 국민과 소통마저 외면하는 태도"라면서 "청와대가 국회와 국민과의 소통을 거부하고 대통령 1인 정치로 일방적 국정운영을 한다면 대한민국은 또다시 대립과 갈등으로 점철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박근혜 대통령께 국회가 국민을 위해 본연의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국회와 민주당에 대승적 협조를 해주길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