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얼굴값 못한 업종 대표주는 어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덩칫값 못한 업종 대표株, 코스피 평균 수익률도 못미쳐
두산重·케이씨텍 30% 하락
삼성생명, 신한지주 제치고 1위로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올해 증시가 지지부지한 흐름을 보이면서 전통적인 업종 대표주들이 체면을 완전히 구겼다. 시장 수익률에 크게 못 미친 것은 물론 2위주보다도 뒤진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18개 업종 대표주의 올해 평균 수익률은 2.69%를 기록했다. 반면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 상승률은 9.52%에 달해 대표주 평균 상승률의 네 배를 넘었다. 특히 업종 2위주의 평균 상승률은 6.2%로 역시 대표주보다 세 배 가량 높았다.

지난 9월만 해도 업종 대표주의 평균 수익률은 22%가 넘어 코스피보다 네 배가 높았으나 불과 3개월만에 코스피 상승률 밑으로 떨어졌다. 이유는 테마주 때문이다. 당시 의료정밀 업종의 대표주로 꼽혔던 미래산업 의 상승률이 308%에 달하면서 평균 상승률을 끌어올렸기 때문이다. 미래산업을 제할 경우 평균 상승률은 5.7%로 뚝 떨어졌다. 당시 안철수 테마주였던 미래산업의 급등이 업종 대표주 상승률에도 거품을 만든 것이다. 미래산업은 지난 9월 주가가 2000원을 넘어섰지만 현재는 300원대로 주저앉은 상태다.

업종 대표주 그룹의 종목별 상승률을 보면 두산에너빌리티 이 올해 들어 31.18% 하락하며 업종 대표주 평균 수익률을 깎아먹었다. 다음으로 케이씨 도 30% 하락하며 평균치를 끌어내리는 데 일조했다.
주가가 하락하며 일부 종목은 업종 대표주 자리에서 물러났다. 주가 급등으로 업종 대표주 자리를 잠시 꿰찼던 미래산업이 거품이 꺼지고 제자리를 찾으면서 의료정밀업종은 케이씨텍이 업종 대표주로 복귀했다.

금융업종은 신한지주 를 제치고 삼성생명 이 업종 대표주에 등극했다. 20일 기준 삼성생명의 시가총액은 19조3800억원이며 신한지주는 18조3041억원이다. 신한지주는 올들어 주가가 2.89% 하락한 반면 삼성생명은 19.78% 상승했다. 유통에서는 롯데쇼핑 이 업종 대표주에 올랐다. 올들어 주가가 9.13% 오른 롯데쇼핑은 시가총액이 10조760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까지 유통 업종 대표주였던 삼성물산 은 9조8885억원으로 롯데쇼핑에게 자리를 내줬다. 삼성물산은 올들어 7% 하락했다.

이밖에 의약품에서는 올해 8.9% 주가가 하락한 녹십자 를 제치고 유한양행 이 대표주 자리를 꿰찼다. 유한양행은 올들어 30.98% 주가가 상승했다. 비금속광물에서는 27.54% 하락한 아이에스동서 를 밀어내고 쌍용C&E 가 새 대표주가 됐다.

한편 일부 업종의 대표주들은 높은 주가 상승률을 앞세워 얼굴값을 톡톡히했다. 전기전자의 삼성전자 와 음식료업종의 오리온홀딩스 이 대표적인 사례다. 올해 각종 기록을 쏟아낸 삼성전자는 주가가 42% 상승했다. 오리온은 52.36% 오르며 22.45% 오른 2위 CJ제일제당과의 격차를 벌렸다.



송화정 기자 pancak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