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安도 소주 러브샷 했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문재인 민주통합당, 안철수 전 무소속 대선후보 간의 단일화는 그 과정이 어떠했든 일단 성사가 됐으나 효과는 기대 이하로 평가된다.

인적ㆍ정치적 구도가 유사해 이번 단일화의 모델로 여겨졌던 2002년 노무현ㆍ정몽준 후보의 사례에 빗대보면 이런 평가가 설득력을 얻는다.
노 당시 후보가 야권 단일후보로 선출된 직후 진행된 여론조사에서 그는 맞상대인 이회창 당시 후보에 작게는 4~5%, 많게는 7~8% 앞섰다.

단일화 전 '이회창-정몽준-노무현' 3자구도에서 실시된 노 후보와 이 후보의 가상 양자대결에서는 노 후보가 오차범위 이내의 차이로 이 후보에 뒤지는 게 보통이었다.

10% 후반대에 머물던 단일화 전 3자구도 지지율과 단순 비교하면 크게는 30%포인트 가까이 치솟은 수치다.
가장 앞서나가던 맞상대 후보와 적어도 박빙의 승부를 펼쳐볼 수 있게 되는 단일화 1차효과 외에 시너지 효과까지 고스란히 누린 셈이다.

단일화 이후 노 후보는 완만한, 이 후보는 상대적으로 가파른 상승세를 탔으나 단일화 직후의 구도가 깨지지 않고 노 후보가 당선됐다.

문재인 후보의 경우 시너지 효과는커녕 1차효과도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분위기다.

지난 24~25일 주요 여론조사 기관이 일제히 진행한 대선 여론조사에서 문 후보는 박 후보에 대부분 오차범위 이내의 차이로 뒤처졌다.

박 후보가 앞서는 경우 지지율 차이가 크게는 5~6%포인트 이상 나는 반면 문 후보가 앞서는 몇 안되는 결과에서는 차이가 1~2%포인트에 불과하다.

가장 큰 원인은 이번 단일화가 이렇다 할 그림을 만들지 못하고 안 전 후보의 일방적인 사퇴로 정리됐기 때문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문 후보 대선 캠프의 한 실무자는 "단일화라고 하면 사람들은 우여곡절 끝에 한 쪽이 양보 하고 결과가 나온 다음에 소주 러브샷을 했던 2002년을 떠올린다"며 "그에 비하면 이번 단일화는 솔직히 단일화로서 의미를 온전히 부여하기가 어렵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인터넷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에서 안 전 후보를 '양보자'가 아닌 '피해자'로 여기는 듯한 동정론이 급속하게 퍼진 것도 같은 맥락이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