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뷰앤비전]지재권 분쟁, 정부 역할의 중요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호원 특허청장

김호원 특허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우리 기업의 세계 시장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외국 기업으로부터의 특허공세가 드세다. 특히 2008년 국제 금융위기 후 급증세다. 한 민간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우리 기업의 국제특허소송 중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36%로 나타났다.

게다가 우리나라 전체 중소기업 중 지식재산권 전담인력을 가진 곳은 15%라고 하니 지재권 분쟁이 일상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정부가 손을 놓고 바라볼 수만 없는 실정이다.
특허청은 지재권의 주무관청으로 분쟁 예방 또는 사후 분쟁해결을 돕기 위한 지원책들을 펼치고 있다. 먼저 지재권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공익변리사의 상담지원, 지식재산보호협회 출범, 외국에 있는 우리 기업들을 돕기 위한 IP-Desk 설치 등을 들 수 있다.

지난 10월 말 기업들을 대상으로 국제특허분쟁 대응사례를 소개하는 '지재권 보호 컨퍼런스' 때 필자는 "삼성과 애플사에 감사패라도 주고 싶다"고 했다. 지재권의 중요성과 분쟁가능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크게 높여 많은 기업들이 지재권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했다는 이유에서다.

삼성과 애플분쟁을 계기로 정부도 인식을 달리하기 시작했다. 지난 9월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지재권 분쟁에 대한 범정부적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지재권 분쟁 종합대책은 정책수요자인 기업의 관점에서 분쟁상황을 '평시' '분쟁경고' '분쟁대응'으로 나눴고 단계별로 체계적ㆍ구체적 지원책을 제시하고 있다. 또 중소기업이 지재권 전담인력을 뽑으면 정부가 보조금을 줄 수 있게 했다.
지난 11월16일 민ㆍ관 합동으로 지식재산보호협회 안에 '지재권 분쟁대응센터'를 설치한 것도 종합대책의 하나다. 이 센터를 중심으로 뀬'특허괴물'로 불리는 특허관리전문회사(NPEs)의 활동상황 뀬경쟁사의 지재권 매집현황 뀬주요 분쟁사건 등을 모으고 분석해 '국제지재권 분쟁 정보포털(IP-NAVI)'로 관련정보를 기업들에게 준다.

분쟁위험이 있는 기업을 해마다 뽑아 집중적인 예방컨설팅은 물론 분쟁전반에 대한 상담도 해준다. 우리 기업이 이런 정보와 지원책을 잘 활용하면 지재권 분쟁에서 이길 가능성이 높고 시행착오를 줄여 소송비용도 덜 들 것으로 본다.

외국에서도 우리 기업들의 지재권 보호를 위한 노력이 강화돼야 한다. 지난 11월8일 특허청장으로선 처음 중국에서 지재권 전략회의를 갖고 현황을 점검해봤다. 결과 IP-Desk가 우리 기업의 지재권 분쟁해결을 돕기 위해 애쓰고는 있으나 여러 한계점이 있음을 확인했다.

일본은 200여 재외공관에 지재권담당관을 두고 있다. 경제산업성과 무역진흥회에 해외지재권침해센터나 해외지재권보호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고 한다. 우리도 이를 참고해서 외교통상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 관계기관이 종합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지방자치단체도 마찬가지다. 지난 8월 말 강원도를 시작으로 전국 8개 광역시ㆍ도에서 열린 지역지식재산 포럼에 참석하면서 알게 된 것은 지재권 분쟁해결지원에 대한 수요가 지자체에서도 나타나고 있었다.

모든 부처, 나아가 중앙과 지방정부가 함께 지재권 분쟁예방과 지원노력에 적극 나서야 한다. 이런 정책적 토양이 만들어졌을 때 우리 기업의 지재권 관리능력이 높아지고 외국으로부터의 특허공세도 이겨낼 수 있다.

김호원 특허청장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