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전자 차강희 상무 "OLED, TV 디자인의 혁명 가져올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벽걸이, 스탠드는 물론 거실 한복판에 놓을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 준비중"

LG전자 HE디자인연구소 차강희 상무

LG전자 HE디자인연구소 차강희 상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유기발광다이오드(OLED)는 TV라는 형태를 벗어나게 해 줄 수 있는 기술의 혁명이 될 것이다. 네모난 상자에 받침대 모양만 변화시키던 기존 TV에서 새로운 개념의 TV를 내년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13'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두께 4mm, 투명 받침대를 써 마치 공중에 떠 있는 것 같은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여 세계적인 디자인상 IDEA를 수상한 LG전자 OLED TV 디자인의 주인공 차강희 상무를 만났다. 차 상무는 평판 TV가 등장한지 십여년간 변화가 없던 TV가 새로운 옷을 갈아입은 현재, 이미 미래를 준비하고 있었다.
내년 초 LG전자가 선보일 새로운 OLED TV는 총 3가지로 디자인 되고 있다. 테이블 위에 올려 놓는 받침대 형태와 벽에 거는 2가지 형태는 현재 거의 모든 TV가 적용하고 있는 디자인이다.

차 상무는 여기에 더해 실내 어디에나 놓아둘 수 있는 형태의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고 있다. 예전과 달리 벽 앞에 TV를 놓는 것이 아니라 거실이나 방 중앙에 TV를 놓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뒷면과 복잡한 연결선들을 없애기 위한 새로운 디자인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가까운 미래 벽 자체가 TV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 놓았다. 화면이 대형화 되고 얇아지면서 건물을 지을때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하듯 TV 역시 건물이 지어질때 아예 내장되는 형태가 일반화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차 상무는 "TV 화면의 대형화, 투명 디스플레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등 신기술이 연이어 등장하며 화면이 꺼져 있어도 인테리어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을 준비중"이라며 "벽에 TV 자체가 내장되는 집 일부로도 확장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차 상무는 LG전자가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 모토로라를 제치는데 1등 공신이었던 '초콜릿폰'을 디자인한 인물이다. 이후 차 상무는 TV 디자인으로 자리를 옮겼다.

휴대폰 디자인을 맡을 때부터 모든 디자인을 간소화 해야 한다며 '미니멀'을 임직원들에게 강조했던 차 상무는 TV를 맡으며 더 업그레이드 된 주문으로 '에센셜'을 부르짖고 있다. 미니멀이 단순한 디자인을 의미한다면 에센셜은 제품에 꼭 필요한 디자인만 남기고 나머지는 없애라는 것이다.

LG전자 디자인팀이 만든 OLED TV는 베젤이 아예 사라지고 두께는 4mm로 줄어들었다. 받침대는 투명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했다. 완성된 제품은 마치 공중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차 상무는 "TV의 가장 원초적인 목적은 영상을 보는 것"이라며 "영상을 보는 것 외에는 모두 다 불필요하다는 생각과 영상을 가장 잘 보기 위해 필요한 디자인만 더한 것이 새로운 OLED TV의 디자인"이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