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락가락 날씨...내일까지 강수량 120mm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20일 중부지방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고 시간당 30mm가 넘는 강한 비가 쏟아진다. 비는 21일까지 멈췄다 내리기를 반복하며 이어질 전망이다.

서울지역에서는 20일 새벽 세찬 비가 내렸다. 오전 8시까지 기록된 강수량은 30~60mm사이로 지역별 강수량 편차가 컸다. 비가 가장 많이 온 중구의 강수량은 63mm였으나 강남은 절반인 30.5mm(자동기상관측장비 기준)수준이었다.
이 날 서울지역의 최대 강수량은 오전 49mm, 오후 24mm로 예상된다. 밤 사이 호우 피해상황은 발생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비가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다가 다시 폭우가 쏟아지는 패턴이 반복되면서 출근길 교통 대란도 예상보다 적었다. 출근 시간대인 8시 무렵 서울지역의 강수는 일단 멈췄으나 남서쪽에서 강수대가 유입되면서 1~2시간 후 또 다시 강한 비가 내렸다.

이렇듯 강약을 반복하는 패턴은 21일까지 이어진다. 21일까지 중부지방의 예상 강수량은 120mm에 달한다. 원인은 북태평양 고기압이 수축과 확장을 반복하기 때문. 주말 사이 북태평양 고기압이 북한까지 확장하면서 남쪽은 기온이 올라가 열대야 현상이 다시 나타났고 강수는 소나기에 그쳤다. 그러나 현재 북태평양 고기압의 충청도 지역까지 수축돼 강수대가 중부지방에 걸려 있는 상황이다. 김성묵 예보관은 "북태평양 가장자리에서 상층 기압골이 통과하면서 비가 반복되고 있다"며 "20일 오후에는 일부 소강상태를 보이겠으나 밤부터 21일 새벽 사이 빗줄기가 강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이날 오전 트위터 등 SNS에는 상습 침수지역인 강남역과 사당 일대의 상황을 묻거나 알리는 글이 다수 눈에 띄었다. 회사원 김희진(28)씨는 "강남역을 지나 출근하는데 또 침수됐을까봐 새벽부터 마음을 졸였다"며 "저녁 퇴근길도 걱정"이라고 말했다.


김수진 기자 sj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