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스코, 바다 생태계 복원 앞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수엑스포서 성과 전시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포스코가 2000년부터 철강 부산물인 슬래그를 이용해 추진해 온 바다 생태계 보전 활동이 결실을 맺고 있다.

포스코는 '2012 여수세계박람회'를 기념해 2010년 11월 여수시 거문도 덕촌리 마을 어장에 슬래그로 만든 인공 어초 '트리톤' 510기 이상을 투하했다. 최근 포스코가 이 지역에 생태 조사를 벌인 결과 주변보다 10배 이상 높은 밀도로 감태·모자반·청각 등 해조류가 자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스코 관계자는 "인공 어초를 설치한 지역에 생장하고 있는 해조류들은 마을 어장 내에 전복 등 부가가치가 높은 양식 어종의 먹이로 공급돼 어민 소득 증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또한 해조류는 광합성을 할 때 1㏊당 연간 10~20t의 이산화탄소를 저장할 수 있어 이산화탄소 저감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는 2000년부터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과 함께 슬래그를 활용한 해양 환경 복원 방안 중 하나로 '트리톤' 인공 어초 개발을 연구해왔다.

슬래그는 철 생산의 원료인 철광석·유연탄·석회석 등이 고온에서 용융돼 쇳물과 분리된 후 얻어지는 부산물이다. 시멘트·비료·도로용 골재 등으로 폭넓게 쓰이는 친환경 자원이다.
'트리톤' 인공 어초의 겉모습은 시멘트 구조물 형상을 하고 있으나 광합성과 단백질 합성에 필수 요소인 칼슘과 철의 함량이 일반 자연 골재보다 높고 재질 특성 상 해조류의 초기 부착과 생육이 용이하다.

이와 같은 포스코의 바다숲 조성 성과는 내달 12일부터 석달간 열리는 '2012 여수세계박람회' 기간 동안 포스코 전시관을 통해 상세히 소개된다. 슬래그를 이용해 만든 인공 어초 조형물이 전시되며 이를 통해 조성된 바다숲에서 안식처를 찾게 되는 바다 생물의 모습을 형상화한 공간도 마련된다.

포스코는 지난해 농림수산식품부와 함께 통영시 사량도와 울진군 현내리에 바다숲 조성 사업을 실시했다. 현재까지 거문도를 비롯해 남해군 평산리와 포항시 청진리 등 총 12곳에 바다숲을 조성했다.

포스코는 올해에도 포항 구룡포와 삼척시 갈남리에 트리톤 바다숲 두 곳을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지 연구 기관과 함께 인도네시아 산호숲 복원을 추진하는 등 국제적인 바다 보호 활동에도 나설 방침이다.

한편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을 주제로 총 105개 국가와 10개의 국제기구가 참여하는 여수세계박람회는 다음달 12일부터 8월 12일까지 총 3개월간 진행된다. 전체 271만㎡(약 82만평) 규모의 박람회장을 통해 해상쇼를 비롯한 100여개 나라의 문화공연, 국내외 스타 초청 공연, 영화제 등 행사가 펼쳐진다.

이번 여수세계박람회에서 포스코는 연면적 2113㎡(약 639평)에 지상 3층의 구조로 설계된 기업관을 통해 글로벌 일류 기업으로서의 미래 비전과 해양 생태계 보전에 앞서고 있는 친환경 기업의 면모를 선보일 예정이다.




박민규 기자 yushi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민규 기자 yushin@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