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두산, ‘이토 코치 영입’ 얼마나 재미 보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진욱 두산 감독(왼쪽)과 대화를 나누는 이토 쓰토무 수석코치(사진=정재훈 기자)

김진욱 두산 감독(왼쪽)과 대화를 나누는 이토 쓰토무 수석코치(사진=정재훈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스포츠투데이 이종길 기자]김진욱 두산 감독은 초보다. 올 시즌 프로 지휘봉을 처음 휘두른다. 앞길은 경험 많은 지도자와 함께 걷는다. 주인공은 일본인 이토 쓰토무 수석코치. 2004년 세이부의 일본시리즈 우승을 견인한 장본인이다. 2009년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일본대표팀의 수석코치로 정상을 밟기도 했다. 사실 두산에게 수석코치 임명은 모험에 가까웠다. 이토 코치가 한국 야구를 접한 건 지난해 2월 인스트럭터로 참여한 LG 오키나와 스프링캠프와 2009년 WBC가 거의 전부였다. 리그 관전도 다섯 손가락 안에 손꼽혔다. 언어, 문화 등의 장애는 덤.

하지만 11경기를 소화한 현재까지 큰 문제는 드러나지 않았다. 구단과 김 감독의 배려 덕이다. 두산은 시즌 전 고마키 유이치 코치를 불펜코치로 데려왔다. 사실상 이토 코치를 위한 배려 차원의 결정이었다. 김 감독은 여기에 끊임없이 힘을 불어넣는다. 전지훈련에서 소집했던 선수단 미팅은 시즌 돌입 이후 이토 코치의 몫이 됐다. 김 감독은 “잘해서 권한을 주는 것이 아니다. 잘하라고 보직에 맞는 권한을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김 감독이 현재까지 흡족하게 생각하는 이토 효과는 무엇일까. 그는 크게 두 가지를 손꼽았다. 선수들의 의욕 향상, 포수진의 강화 등이다. 김 감독은 “좋은 스펙의 보유자다. 이전부터 함께 일하며 배워보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이토 코치는 지도자뿐 아니라 선수로도 꽤 유명세를 떨쳤다. 1982년부터 2003년까지 22년 동안 세이부에서만 뛰며 통산 2379경기에서 1738안타 156홈런 811타점을 기록했다. 골든글러브를 11번 거머쥐는 등 일본리그 최고 포수로 군림했다.

선수들의 눈에 호기심이 어린 건 당연하다. 김 감독은 “오랫동안 함께 한 코치에게 매일 듣는 조언은 귀에 잘 들어오지 않을 수 있다. 이 점에서 이토 코치는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선수들이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궁금해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새 코치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고 싶은 마음에 보다 적극적으로 훈련을 소화한다”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최근 다수 타자들은 홈경기 공격 때 종종 불펜으로 자리를 옮겨 상대 투수의 투구에 맞춰 배트를 휘두른다. 구단 관계자는 “선수들의 의욕이 여느 때보다 높아 보인다”며 “올해 가장 눈에 띄는 긍정적인 변화”라고 말했다.

손시헌이 배트를 휘두르며 타격감을 조율하고 있다.(사진=정재훈 기자)

손시헌이 배트를 휘두르며 타격감을 조율하고 있다.(사진=정재훈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치열해진 내부 경쟁도 높아진 사기에서 빼놓을 수 요소다. 포수진이 대표적이다. 김 감독은 “이토 코치가 최재훈 등 백업포수들에게 신경을 많이 기울인다”며 “전체적인 전력 상승은 물론 양의지 등 주전들에게 효과적으로 긴장감을 불어넣고 있다”라고 밝혔다. 2008년 신고로 입단한 최재훈은 7경기에서 타율 1할3푼3리를 남기는데 그쳤지만 블로킹, 송구 등에서 수비에 안정감을 더 하고 있다. 지난 18일 잠실 삼성전에서는 윤성환의 커브를 공략해 결승타의 주인공이 되기도 했다. 김 감독은 “이토 코치의 관리 대상은 재훈이만이 아니다. 많은 선수들의 재활, 보호 등을 따로 부탁해놓았다”며 “백업이 잘하면 주전도 덩달아 잘하게 된다. 선수단은 그렇게 계속 성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토 코치로부터 도움을 받는 건 선수들에 그치지 않는다. 김 감독 포함 코치진에도 해당된다. 김 감독은 “감독 경력으로만 따지면 나보다 베테랑이다. 긴박한 상황에서 흐름을 놓칠 수 있는 내게 그때그때 곧 조언을 해주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전체적으로 여유가 넘친다. 전날 경기를 패하고도 축 쳐지는 법이 없다”며 “다른 코치들과도 기술적인 교류를 많이 나누는 편”이라고 덧붙였다.
팀에 불어 닥친 긍정의 바람. 아직 합격점을 얻긴 이르다. 두산은 최근 6년 동안 비교적 좋은 성적을 냈다. 하지만 한 차례도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리지 못했다. 상대를 철저하게 분석하는 김성근 감독의 야구 앞에서 번번이 무릎을 꿇었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를 위해 구단과 김 감독은 이토 코치를 데려왔다. 기대하는 가장 큰 효과는 상대의 약점을 파고드는 일본 특유 ‘현미경 야구.’ 현재까지 흐름은 순탄하나 더 지켜봐야 한다. 시즌은 아직 15%도 지나지 않았다. 더구나 상대방을 분석하고 약점을 파고드는 야구는 적잖은 시간의 투자가 불가피하다.




스포츠투데이 이종길 기자 leemea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