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창재 회장의 더해가는 고민...'덩치'로 승부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실' 주력하던 교보생명, 외형확장 가세
"ING생명 아·태법인 인수 검토하라" 지시

교보생명 신창재 회장

교보생명 신창재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회장의 경영철학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지난 2000년 최고경영자(CEO)에 오른 이후 내부 혁신을 위한 자립형 성장에 주력해 온 그가 최근 보험업계 판도 변화에 발맞춰 볼륨 확대라는 '맞불 작전' 카드를 들고 나왔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경영권이 확고하지 않은 신 회장의 고민이 담겨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내실경영만으로는 생보 업계 2위 자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절박감이 작용했을 것이란 말도 나온다. 자칫 '몸집 불리기' 경쟁에서 뒤쳐져 기업가치가 하락할 경우 우호 세력으로 버텨줬던 주요 주주의 연쇄 이탈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 회장이 요즘 주말 마다 어김없이 광화문 본사로 출근해 경영 구상에 몰두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ING생명 한국법인에 관심"=교보생명 고위관계자는 2일 "ING생명 아ㆍ태법인 인수전에 관심을 갖고 검토해달라는 신 회장의 지시가 있었다"며 "아ㆍ태법인 매각 방침에 따른 인수 예상가격 산정과 적정성을 파악해서 보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교보생명은 투자은행 몇 곳과 접촉해 이르면 다음주에 매수자문사 선정을 위한 제안요청서를 발송할 방침이다.

교보생명은 ING생명 한국법인 인수에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남성 설계사 중심의 영업채널과 교보생명과는 다른 고객 군을 흡수할 경우 시너지가 크다는 판단이다.
무엇보다 삼성ㆍ대한생명 등과 벌이고 있는 시장점유율 전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한 포석도 깔려있다. 삼성생명이 저축성보험 판매 강화 등으로 시장점유율 30% 재탈환을 목전에 두고 있는 가운데 대한생명이 ING생명 한국법인을 품에 안을 경우 2위 자리를 넘보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에 최근 출범한 농협생명이 오는 2015년까지 총 자산 80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가운데 '빅3' 자리마저도 위협을 받을 수 있는 처지에 내몰렸다. 신 회장은 오는 2015년까지 총 자산 100조, 순이익 1조 클럽 가입이라는 중장기 목표를 세워놓고 있는 상태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신 회장은 교보생명의 중장기 목표를 내실 경영으로 달성하다고 장담해왔지만, 최근 업계의 M&A 판도를 볼 때 외형경쟁에서 밀리면 달성이 힘든 목표"라며 "대형 생보사간 시장점유율 확대 움직임이 거센 상황에서 신 회장도 결단을 내리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우호지분 이탈 가능성 막아라"=외형 경쟁에서 우위를 점해야 하는 이유는 우호 주주세력 이탈 방지와 맥락이 닿아있다. 그동안 교보생명은 착실한 영업과 배당으로 주주 만족에 주력해왔다.

실제로 지난 2010 회계연도(3월 결산) 기준 총자산은 57조8846억원, 당기순이익은 6389억원을 기록했다. 순이익 폭은 경쟁업체인 대한생명 보다 1641억원을 앞섰다. 주당배당금도 3000원으로 전년 보다 1000원 더 올렸다. 배당성향은 9.6%로 총 516억원을 주요 주주들에게 나눠줬다. 주식 상장에 소극적이었던 신 회장의 원칙에 큰 반발이 없었던 이유다.

하지만 2대 주주인 대우인터내셔널(24.0%)와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9.9%)의 보유 지분 장외 매각 방침이 나오면서 상황이 묘해지고 있다. 대우인터는 자체 운영자금이 필요한 상황에서 주당 27만~30만원을 오르내리고 있는 교보생명 지분을 지금 처리하는 것이 좋다고 보고 있고, 캠코는 자금 회수 목적에 따른 것이다.

문제는 이들 지분을 대우인터 대주주인 포스코 또는 특정 세력이 전부 매입할 경우 최대주주에 올라서게 된다는 것. 생보업계에서는 업계 M&A 전쟁이 활발해지는 상황에서 국내외 업체들이 대우인터와 캠코 보유 지분을 일괄 매입할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내다보고 있다. 교보생명은 나머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들이 우호세력이기 때문에 크게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고 강조하고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코세어 등 우호 지분이 50%를 훨씬 넘기 때문에 대우인터 지분 등의 유동화를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다"고 잘라말했다. 하지만 기업가치 하락으로 배당이익 감소가 우려되는 상황에 몰릴 경우에는 연쇄 이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조태진 기자 tj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