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분양가 너무 싸서…" 그들이 분노하는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본지 3.3㎡당 900만원 보도 이후.. 동탄 주택시장 지각변동 예고

동탄 2신도시 전경.

동탄 2신도시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동탄2신도시에 평당 900만원대 아파트가 나온다고요?"

동탄2신도시 신규 분양가격이 3.3㎡당 최저 900만원대가 될 이라는 본지 보도에 동탄신도시 인근 주택시장이 지각변동하는 모습이다. <3월15일자 20면 참조>
동탄신도시 주민들은 집값이 떨어질까 노심초사하고 있으나 세입자들은 치솟는 전셋값이 좀 안정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애써 웃음을 삼키고 있다. 분양주체인 건설사들의 눈치작전은 더욱 복잡해졌다. 일단 최저 평당 900만원대로 분양가를 책정한다면 수요는 충분한 것으로 확인된 상태다. 하지만 평균 분양가 수준을 어떻게 결정할지를 두고 고민에 빠졌다.

동탄에 살면서 동탄2신도시 아파트를 분양받으려 했다는 한 주민은 "분양가가 너무 싼 것 아니냐다"며 믿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자신이 소유한 동탄신도시 집값이 인근 동탄2신도시 싼 분양가로 인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을 염려한 듯 보였다. 관심을 가진 새 아파트 분양가가 싼 것은 좋은 일이지만, 기존 집값이 하락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웃지도 울지도 못하는 신세라는 것이다.

동탄신도시 소재 공인중개업소들은 "당장 기사를 수정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취재결과를 기사로 쓴 것이란 설명에도 아랑곳 않고 자신들의 주장만 반복했다. 한 중개업소 관계자는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가 없다"면서 "다들 동탄2신도시에서 나올 새 아파트 분양가를 평당 1200만원대로 예상하고 있는데 대체 무슨 속셈이냐"고 따져물었다.
중개업소들의 고민은 다름 아닌 최근 중개한 물건이 취소될 위기에 처했다는 데 있다. 다른 중개업소 관계자는 "2신도시 분양가가 평당 900만원대라는 뉴스에 최근 계약한 사람도 계약을 파기하려고 한다"고 호소했다. 복수의 중개업소에서는 가뜩이나 매매계약이 없는 판에 어렵사리 성사시킨 계약이 파기될 위기에 처했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가계약했거나 계약금을 낸 상태인 매수자들이 지금이라도 계약금을 돌려달라고 요청을 해왔다는 얘기다.

이에비해 세입자들의 반응은 뜨겁다. 당장 새 집으로 들어갈 수는 없겠지만 싼 분양가로 인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는 전셋값을 완화하는 효과가 기대된다는 심리에서다. 전셋값이 치솟아 최근 병점으로 이사한 주민은 "동탄 아파트 전셋값이 정말 많이 올랐다"며 "2신도시에 싼 값에 집이 나온다면 동탄 전셋값이 좀 내려가 다시 동탄으로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2년전 동탄 능동의 한 아파트(84㎡)를 8000만원에 전세계약했다. 이후 재계약 시점이 다가오자 집주인은 1억5000만원에 재계약할 것을 요구해 병점에서 내집을 마련한 케이스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저렴한 분양가는 최근 가장 중요한 분양 키워드"라며 "동탄 2신도시의 경우 땅을 저렴하게 구입해 85㎡ 이하 중소형 물량을 분양하는데는 평당 900만원대면 적정하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다만 "최근 분양가 상한제가 법개정으로 완화됨에 따라 분양가를 올릴 수 있는 여지가 있다"며 "인근 동탄신도시내 매매 시세가 평당 1200만원대여서 최고 1100만원까지 분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