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B국민카드 사장, 카드 수수료 문제 적극 입장표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로 고객·직원들과 소통하기로 유명한 정태영 현대카드·현대캐피탈 사장에 이어 최근에는 최기의 KB국민카드 사장이 업계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대변하고 있다.

지난 9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신용카드 수수료율 차등을 없애는 내용의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안이 통과되자 최 사장은 이튿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버나드 쇼의 묘비에 새겨진 글이 새삼 가슴에 와 닿는다. 장사하는 사람이 가격을 정하는 의사결정 구조에서 배제되면 향후 어떤 일이 일어날까?"라는 말을 남겼다.
'우물쭈물 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다'는 영국의 극작가 '버나드 쇼'의 묘비명을 인용한 것으로, 수수료 문제가 불거지기 시작했을 때 업계가 적극적으로 먼저 나서 해결하지 못해 이런 결과를 불러일으켰다는 아쉬움을 담고 있다.

최 사장은 앞서 지난 7일에는 자영업자들이 특정 신용카드사 결제거부 방침을 밝힌 데 대해 "순망치한(脣亡齒寒)아니겠는가. 카드업계가 카드수수료 합리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고, 입법부와 정부에서도 수수료 조정안이 심도 있게 논의 중"이라며 "합리적 조정안이 조속히 마련돼 이해당사자간의 갈등이 소비자불편으로 귀결되지 않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같은 혼란의 와중에도 매출규모가 큰 대기업이나 대형판매점과의 수수료 협상에는 카드사들이 약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영세·중소가맹점주들이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라며 고충을 토로하기도 했다.
금융당국의 체크카드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도 "체크카드 소득공제한도는 높이고 신용카드 소득공제한도는 낮추겠다는 세법개정 방향은 체크카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글을 남겼다. 다만 "현재까지의 체크카드 주 고객층을 직장인 등 소득공제대상층으로 확대하는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며 조언을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10월 중소가맹점 수수료 논란이 불거지기 시작할 당시 "소 장사로 돈을 버니 우유 값을 더 낮추란다. 한 병 배달은 지금도 대부분 손해인데 우유 값을 한 드럼 사는 곳과 같이 하란다."는 글을 트위터에 남긴 정태영 사장은 아직까지 이렇다 할 의견을 내놓지 않고 있다. 지난해 현대카드는 계열사인 현대차가 카드사들을 상대로 수수료 인하를 압박할 당시 일찌감치 합의한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기도 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은별 기자 silversta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