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투기에 이어 구축함도 바이오연료 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 해군 다음주 퇴역 구축함으로 바이오연료 시험 실시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미군이 동물성 지방이나 식물에서 추출한 바이오 연료를 항공기나 대형 함정의 연료로 사용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같은 움직임은 석유 등 화석연료의 고갈로 각국이 자원 무기화에 나설 경우를 대비해 미군의 에너지원을 다변화해야 한다는 필요성과 미국 정부의 막대한 재정적자로 군비를 감축해야 하는 현실이 맞물려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

미 육군은 2025년까지 전체 에너지 사용의 25%를 대체연료로 충당하고, 해군은 바이오연료 사용을 내년 90만 갤런에서 2016년 300만 갤런으로 확대하고 2020년까지는 사용 에너지의 절반을 석유와 가스,석탄에서 대체연료로 충당한다는 방침에 따라 바이오연료를 군용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꾸준히 연구하고 시험해왔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8월16일 해군·농무부·에너지부가 향후 3년간 각각 1억7000만 달러를 들여 바이오연료의 상용화 연구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군,스프루언습 구축함 식물성 기름 사용 실험=미국의 국방관련 뉴스 사이트인 디펜스뉴스는 10일(현지시간)이 다음 주 중 시험목적으로 사용중인 퇴역 구축함을 해조류에서 추출한 바이오연료와 디젤유를 혼합한 연료로 운항하는 대규모 시험을 수행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바이오연료 항해 시험함정인 폴포스터호

바이오연료 항해 시험함정인 폴포스터호

AD
원본보기 아이콘
대체연료로 운항할 함정은 퇴역한뒤 함정방어시험용으로 쓰이고 있는 스프루언스급 구축함인 폴포스토함(DD 964)으로 대체연료를 쓰는 가장 큰 함정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1976년 취역한 폴포스토함은 2003년 3월27일 퇴역했다. 이 함정은 서태평양에 배치된 최초의 스프루언스급 구축함이며,자함 방어용 함대공 미사일인 시 스패로우의 최초 발사시험을 수행하는 등 미 해군 발전사에서 이정표가 될 만한 업적을 쌓았다.

폴포스트호는 미국 샌디에고의 포인트 로마에서 출발해 모항인 에서 포인트에서 캘리포니아주 포트 허냄의 해군수상전센터의 모항까지해조류 오일과 F-76 석유를 반반씩 섞은 연료를 사용해서 항해할 것이라고 미해군해상시스템사령부(NAVSEA)가 밝혔다고 디펜스뉴스는 전했다.

이 대체유는 포스트호의 추진용 LM2500 가스터빈 중의 하나의 연료로 쓰인다.

이번 단기 야간 항해는 레이 메이버스 해군성 장관이 내년에 녹색타격그룹을 실증시험을 벌이고 2016년까지 대체연료를 사용하는 함정들인 ‘대(大)녹색함대’를 배치하겠다고 한 약속의 하나라고 NAVSEA는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연료비 절감도 요인이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 해군은 연간 연료비로 약 40억 달러를 지출한다. 국제유가가 배럴당 1달러 오를 때마다 에너지 비용은 3억1000만 달러씩 늘어난다.

해군측은 지난 달 버지니아주 리틀 크릭에서 해조류 오일과 F-76 디젤유 혼합유를 탑재한 다목적 상륙정(LCU)의 기동시험을 벌였다. 미 해군사관학교의 훈련용 함정도 해조류오일을 사용했다.

미 해군은 12월 플로리다주 파나마시티에서 대형 상륙용 호버크래프트인 LCAC에 바이오 연료를 주입해 기동하는 시험을 실시한다.

바이오 연료 시험을 거친 전자전 전용기 EA-6B프라울러

바이오 연료 시험을 거친 전자전 전용기 EA-6B프라울러

원본보기 아이콘


해군은 항공모함에 탑재한 항공기인 F/A-18 수퍼호넷, EA-6B 프라울러 전자전 전용기와 시호크 헬리콥터 등에 대해서는 바이오연료 비행시험을 이미 거쳤다.

특히 호넷 전투기는 바이오 연료로 음속의 1.7배로 비행하기도 했다.

해군은 연말까지 모든 항공기가 바이오 연료를 사용하는 것을 인증할 계획이다.

◆공군, 40여개 기종에 바이오연료 사용시험 준비중= 연간 연료비로 80억 달러를 지출하고 있는 공군은 바이오 연료 사용에서 해군에 앞서 있다.

미 공군의 케빈 글라이스 부차관보는 지난 10월 2013년까지 현재 운용 중인 40여 종의 항공기를 대상으로 바이오연료 사용 인증시험을 거칠 것이라고 밝혔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공군은 F-15 전투기와 T-45 훈련기,MV-22 오스프리 틸트로터 수송기, 무인헬리콥터 MQ-8B 파이어 스카웃,C-17 수송기 등에 대한 바이어연료 사용 인증시험을 벌였고 2013년까지 모든 항공기에 바이오사용 승인을 내릴 방침이다.

공군은 2016년을 시한으로 잡고, 바이오연료와 화석연료를 50대 50으로 섞은 혼합유로 연료수요의 절반을 충당할 방침이다. 이는 연간 4억 갤런에 해당한다.

바이오연료 사용 시험을 거친 미공군 F-16전투기

바이오연료 사용 시험을 거친 미공군 F-16전투기

원본보기 아이콘


공군은 지난 5월 20~21일 특수곡예비행단 소속 F-16전투기가 미국 매릴랜드주 앤드류스 공군기지에서 카멜리나(양구슬냉이)에서 추출한 바이오연료를 이용해 처음으로 비행 시범을 선보였다.

당시 F-16을 몰았던 조종사는 “바이오 연료를 비행했을 때와 화석 연료로 비행했을 때 전혀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고 말했다.

◆업계,“시장 조성이 먼저”=현재 바이오연료의 최대 고객인 미군은 화석연료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있도록 값을 낮출 것을 주문하고 있다.

그러나 바이오연료 생산업체들은 상당한 수요가 보장돼야만 생산설비 등에 투자해 가격을 낮출 수 있다고 반박하고 있다.

바이오연료 생산업체인 하니웰인터내셔널도
상용화를 위해서는 현재 갤런당 10달러 수준인 바이오연료의 가격은 3~4달러 선까지 내려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허니웰인터내셔널 재생에너지 사업부의 제임스 리코스크 부사장은 지난달 블룸버그통신 인터뷰에서 “무엇이 됐든 소량만 생산하는 것은 수십억 개를 찍어내는 것에 비하면 가격이 비쌀 수밖에 없지 않느냐”면서 “현재 재생에너지 업계가 처한 상황이 그렇다”고 말했다.

정유공장은 건설비만 약 3억 달러가 들어가는 데 생산을 늘리기 위해서는 미국 정부와 같은 거대 고객이 필요하다고 그는 지적했다.

리코스크는 “ 항공사 하나와 10년짜리 계약을 체결해서 은행에 가봐야 대출을 받을 수 없지만 미 해군과 맺은 10년짜리 계약으로는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그는 강조했다.

업계는 바이오연료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시장이 조성돼야만 하며, 소비시장이 없다면 연료의 생산단가가 높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바이오연료를 생산하는 업체들로는 하니웰 외에 서스테이너블 오일,다이내믹 퓰스, 신트롤리엄 등이 있다.

하니웰은 현재 공군 시험용으로 80만 개럴의 바이오연료를 생산했는데 상업용 생산은 하지 않을 작정이다. 대신, 생산기술을 발레로 에너지와 달링 인터내셔널과 같은 정유사에 라이선스를 줄 계획이다. 두 회사는 현재 루이지애나에 3억6800만 달러를 들여 바이오연료 정유공장을 짓고 있다.

발레오에너지의 빌 데이 대변인은 “바이오 제트유 생산 라이선스를 받으면, 지상 수송용 연료 생산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