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건축 이주 수요發 전세대란..수도권까지 확산 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0억짜리 전세도 나오는대로 소진돼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이미 시작됐어요. 이주계획 나오기 전부터 전셋집 찾으러 많이들 다니시고 예약들도 걸어놓으세요. 아예 여기서 구하지 못할 거라 생각하는 사람들은 역삼동까지 전셋집을 알아보러 다닌다고 하던데요"

대치동 일대 아파트 전셋값이 금값이다. 지난해말 강남3구를 필두로 경부축을 따라 서울 외곽까지 휩쓸었던 전세대란. 그 여파가 채 가시기도 전에 또 다시 강남권 전세시장이 심상치 않다.
특히 교육특구로 불리는 강남구 대치동은 재건축 추진 중인 청실아파트와 리모델링 사업이 진행 중인 우성 2차아파트가 지난 6일과 7일 각각 이주공고를 냈다. 1700여 가구가 한꺼번에 움직이면서 대치동 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까지 들썩이고 있다. 일부에서는 분당까지 전셋집 선점하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우려한다.

◇웃돈 올려 전셋집 선점하기까지 등장=대치동발 전세태풍이 불고 있다. 대치동 개포우성 아파트 L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한 달새 대치동 아파트 전세가 3000만원씩 급등했다"며 "하루 수십통의 전화는 기본이고 일부는 아예 업소에 나와 대기중"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B공인중개업소에서는 "이주계획이 나오기 전에는 단지별로 10여개씩 전세 물건이 일주일 새 다 없어졌다"며 "웃돈을 더 줄테니 전셋집 좀 맡아달라는 부탁도 심심찮게 들어온다"고 귀뜀했다.

청실 아파트에서 전세로 사는 이들이 선택할 만한 아파트도 부족이다. 개포주공이나 은마아파트가 그나마 적당한데 이곳의 전세는 아예 자취를 감췄다. 한 달 전 개포주공 5단지 102㎡는 3억1000만원에서 3억4000만원으로 올랐고 대치현대 85㎡ 역시 3억1500만원에서 3억3500만원에 시세가 형성돼 있을 뿐 물건이 없어서 거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대치동과 가까운 역삼동 역시 전세가 귀한 몸이다. 역삼동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대치동과 가깝고 새 아파트가 많아서 인기가 높다"며 "개나리 래미안이나 e편한세상의 경우 전셋값이 3000만~5000만원까지 급등했다"고 전한다.
재건축 이주 수요發 전세대란..수도권까지 확산 우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상현상도 벌어지고 있다. 대치동 개포주공 등 낡고 오래된 아파트의 전셋값이 뛰면서 덩달아 면적이 큰 아파트의 전셋값도 함께 오르고 있다. 동부센트레빌에서 가장 적은 면적인 151㎡의 전세가는 한 달 전보다 1000만원 정도 오른 10억원이지만 물건이 나오는대로 소진되고 있다. 인근 공인중개업소는 "이곳에서 가격은 무의미하다"며 "대치동에서만 살았던 사람들이 많다보니 전셋값이 올라도 그대로 눌러 앉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재건축·재개발 이주 수요 이제 시작일 뿐=전문가들은 강남발 전세대란이 수도권 일대로 확산될 수 있다고 전망한다. 분당 서현동 R공인중개업소에서는 "평년보다 빠르게 전세수요가 움직이기 시작했다"며 "방학 학군이동과 가을 이사철, 재건축 이주수요까지 맞물리는 강남을 떠나 이곳까지 오시는 분들도 있다"고 밝혔다. 특히 분당은 하반기 판교 2년차 입주 아파트가 1만 가구가 넘는 데다 강남과 마찬가지로 최근 2년 동안 입주아파트가 급감해 전셋집 선점이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부동산1번지 나기숙 연구원은 "강남에서 밀려난 전세수요가 강북이나 수도권으로 눈을 돌리면서 이들 지역 전세시장도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하반기 재건축·재개발 이주 수요도 많아 예정된 일정대로 간다면 지역별로 상당한 전셋값 불안이 우려된다. 지역별로 송파구에서는 가락동 가락시영 재건축 단지 8106가구가 관리처분계획인가를 앞두고 있어 송파구 등 주변 전셋값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강남구는 청실아파트에 이어 논현경복 아파트가 올해 안에 이주를 시작할 계획이다. 서초구는 신반포6차, 반포우성, 신반포5차, 서초한양, 서초삼호 1차 등 1000여가구 이하 재건축 단지들이 관리처분계획인가를 앞뒀다.

강북에서는 재개발 물량이 상당하다. 답십리14·18구역, 청량리7구역, 용두4·6구역 등 이주수요가 줄줄이 대기 중이며 영등포구도 영등포 1-3·1-4구역, 신길 3·5·7·11구역에서 사업시행인가 절차를 마무리했다.

재건축 이주 수요發 전세대란..수도권까지 확산 우려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시 통계에 따르면 사업시행인가에서 관리처분계획인가까지 평균 1년 2개월 정도 소요된다. 이들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이주수요는 바로 전세수요 증가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부동산써브 함영진 연구실장은 "학군에 따른 임대수요가 높은 지역들은 하반기 입주물량이 평년에 비해 부족한 편인데다 집주인들이 보증부월세나 반전세 등으로 바꾸는 형태가 일어날 것"이라며 "특히 재건축 재개발이 동시에 추진될 경우 수급 불균형으로 전월세 시장에 충격을 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진희정 기자 hj_j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