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옵션만기 쇼크' 프로그램 매매 손질 어떻게 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증거금 부과·가이드라인 추진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 박지성 기자]옵션만기일 쇼크 이후 금융 당국의 움직임이 바빠졌다. 이번 사건의 배후를 철저히 조사해 불법성 여부를 가려내고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 보완을 추진한다는 설명이다.

이와는 별도로 도이치증권의 자본시장법 위반 행위 개연성에 대해 정밀 조사 중이지만 공식 발표까지는 예상보다 시간이 더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23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와이즈에셋과 하나대투증권의 경우처럼 결제이행능력 밖의 거래로 결제리스크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거래를 중개하는 금융회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확립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사항은 논의 중이지만 자산규모, 거래규모 등을 감안한 결제이행능력을 설정하는 방식이 유력해 보인다. 또한 현재 위탁자가 적격기관투자자인 경우 통상 사후증거금을 부과하던 관례를 사전증거금으로 전환 하거나 사후증거금의 규모를 설정하는 등의 형식으로 전환하는 내용도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 관계자는 "가이드라인이 없어도 자체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내부 규제가 선행됐어야 했다"며 "내부 규제가 제 역할을 못해 문제가 불거진 만큼 관련 증거금 관련 제도도 보강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장 종료 전 10분 간(14시50~15시) 진행되는 단일가 매매방식 변경도 검토 대상이다.
금융위는 동시호가 전 지수와 동시호가 후 최종 지수의 평균을 선물ㆍ옵션 최종 결제 기준가로 삼는 방안도 살펴보고 있다. 이는 변동성 완화 차원에서 시카고 선물거래소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김성조 금융위 사무관은 "단일가라는 방식이 시장 변동에 영향이 큰 만큼 단일가 제도에 대한 수정도 이야기되고 있는 사안 중 하나"라고 말했다.

옵션 만기 마감일 14시 45분까지 이행하도록 돼 있는 프로그램 매매 사전보고(선샤인 제도)에 대한 개선도 논의되고 있다. 옵션 마감시간이 14시50분인 것을 감안하면 보고를 받는다고 해도 대처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보고 시간이나 마감 시간이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다.

한편 금융감독원과 거래소측은 합동조사팀을 꾸려 도이치증권 서울지점 등을 대상으로 관계계좌의 주문, 계산주체, 매매동기 등을 집중 파악 중이다.

금감원 등은 자본시장법 위반 행위 개연성에 대해 정밀 조사를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 국제증권감독기구(IOSCO)를 통해 외국 금융당국에 금융거래 정보제공 등 조사 협력을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장준경 금감원 자본시장조사1국 부국장은 "통상 외국 창구가 얽힌 조사는 3~4개월 가량이 소요 되는데 현재 밝혀진 것이 없는 초기 단계라 결과가 나오는 시점까지 추정하기 힘들다"며 공식 결과 발표까지는 예상보다 기간이 더 소요 될 수 있음을 내비쳤다.

류성곤 거래소 총괄팀장은 "조사 과정을 노출하게 되면 추적에 어려움이 발생 할 수 있어 정보 공개가 어려운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박지성 기자 jiseon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초희 기자 cho77lov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