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늘 환율 어떻게 보시나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채지용 기자] 이번 주 중반 미 중간선거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등 빅 이벤트를 앞두고 원달러 환율은 소극적인 포지션플레이 속에 혼조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1일 원달러 환율은 특히 미 FOMC에서 발표될 추가 양적완화 규모를 앞두고 관망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여전히 뚜렷한 방향성은 나타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시장참여자들의 적극적인 포지션플레이도 제한되고 있다.
달러화가 약세를 지속하고 주식시장이 소강상태를 보이면서 원달러 환율의 하락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당국의 환시 개입 우려와 자본유출입 통제에 대한 경계감이 지지력을 제공하는 상황에서 환율은 박스권내 혼조세를 보일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NDF 역외 달러-원 환율은 소폭 하락세를 나타냈다. 지난 달 29일(현지시간) 뉴욕 차액결제선물환(NDF) 시장에서 달러-원 1개월물은 미국 경제지표에 대한 실망감으로 글로벌 달러가 약세를 보인데 따라 1123.50원에 최종 호가되며 하락했다. 최근 1개월물 스와프포인트 1.50원을 감안하면 같은 날 서울 외환시장 현물환 종가 1125.30원보다 3.30원 하락했다.

이날 달러-원 1개월물은 1123원~1127원 범위에서 거래됐다.
대구은행 금주는 대형 이벤트들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는 가운데 변동성이 매우 큰 한주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2,3일은 FOMC 미팅에서 양적완화에 대한 규모가 발표될 예정이다. 그간 시장의 관심테마가 양적완화였기에 이번 미팅에서 어떤 발표가 나오느냐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다. 주요국의 통화정책회의도 줄줄이 대기 중이고 금요일에는 미국의 고용지표도 예정되어 있다. 남은 한해 시장의 분위기를 볼 수 있는 중요한 한주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예상 범위는 115원~1130원.

우리은행 금일 달러원 환율은 미국의 FOMC 회의와 관련하여 발표될 양적완화 조치에 대한 경계심리가 시장의 관망세를 주도하고 시장 참여자들의 포지션 플레이가 제한되며 뚜렷한 방향성은 보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1120원 레벨을 지지선으로 하방경직성을 보이던 환율은 1120원~1130원의 박스권에서 등락을 거듭하며 혼조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예상 범위는 1120원~1130원.

신한은행 연준의 양적 완화에 대한 불확실성 등으로 시장참여자 등의 뱡향성 매매 등은 제한될 것으로 보이지만 최근 시장 수급 등은 여전히 하락 압력을 높이고 있어 금일도 장중 하락시도가 꾸준히 나타날 전망이다. 다만 여러 차례 연 저점 갱신에 실패한 경험으로 시장참여자 등은 특별한 모멘텀 출현 시까지 박스권내에서의 매매에 주력할 것으로 전망되고 그 동안 상승추세를 유지했던 주식시장 등도 다소 소강상태를 보일 것으로 전망돼 금일은 1120원을 전후로 한 박스권 장세가 나타날 전망이다. 이날 예상 범위는 1116원~1126원.

산업은행 최근 시장참가자들의 관심의 초점인 FOMC회의가 이틀 뒤로 다가온 가운데 오늘 환율은 지난 주말의 뉴욕시장 분위기를 이어받아 하락세로 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금요일 발표된 3분기 미 PCE 가격지수 중, FRB가 주목하는 물가지수인 PCE Core지수는 전기 대비 0.8%상승하며 예상치(1% 상승-블룸버그 조사)를 하회, 이에 따라 FRB의 국채매입 규모가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을 배경으로 글로벌 달러 약세를 시현하였다. 그러나 수요일 FOMC회의를 앞두고 시장참가자들이 적극적인 포지션닝에 나서기 어려울 것으로 보임에 따라 하락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며 오늘도 환율은 1110원~1120원 레인지장을 연출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금일 발표되는 10월 무역수지 흑자폭이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예상 범위는 1118원~1126원.

전승지 삼성선물 애널리스트 금주 빅 이벤트들을 소화하며 달러/원 환율도 변동성 장세를 나타낼 듯하다. 미국뿐 아니라 4일 일본, 영국, 유로존의 금리 결정이 예정돼 있으며, 특히 달러/엔 환율의 역사적 저점 테스트 여부가 주목된다. 달러/엔 추가 하락 시 엔/원 롱플레이로 원화에 약세 압력을 가할 수 있다. 대외 변수가 변동성을 제공하는 가운데 국내적으로는 자본통제 우려와 개입 경계가 지지력을 제공할 듯 보인다. 금주 예상 범위는 1110원~1145원. 금일은 달러 약세 반영하며 제한적인 1120원 하향 테스트가 예상된다. 이날 예상 범위는 1117원~1126원.



채지용 기자 jiyongcha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채지용 기자 jiyongcha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채지용 기자 jiyongcha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