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펀클럽]자동차 신나게 달리니 예술작품이 뚝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펀클럽]자동차 신나게 달리니 예술작품이 뚝딱!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자동차와 버스가 달리고 사람들이 바쁘게 걸음을 옮기는 대도시의 교차로에 한 폭의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교통 체증을 감수하면서 차량과 행인을 통제하는 방법 외에는 다른 묘안이 떠오르지 않는다.

그러나 올해 독일 베를린에서 벌어진 한 사건은 너무나 간단하게 도로 위에 '예술 작품'을 만드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차들이 교차로에 멈춰 서 있을 때 다양한 색상의 페인트를 도로 이곳저곳에 뿌려두면 된다.
운전자들은 쏟아진 페인트에 상관하지 않고 서둘러 목적지를 향해 가속 페달을 밟기 십상이다. 차들이 다니기 시작하고 사람들도 나타나면 작품은 시작된다. 차들은 무심코 페인트가 쏟아진 교차로를 달리고 행인들도 걸음을 내딛는다.

페인트 때문에 멈춰 설 수 있는 바쁜 출근시간이라면 더더욱, 어느새 도로 위는 차들의 바퀴 자국과 사람들의 발자국이 여러 색깔로 남는다. 페인트 위를 달린 자동차들의 타이어 흔적과 행인들의 발자국이 도로 위에 한 폭의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형형색색의 흔적들이 도로를 가득 채우는 셈이다.

도로 위에서 펼쳐진 이 '예술' 작업은 실제 올해 독일 베를린에서 벌어진 일이다. 이 교차로를 지나간 차들과 행인들은 본인의 의도와 관계없이 모두 이 작품에 참여했다고 볼 수 있다. 도로를 수놓고 있는 여러 색깔의 흔적들은 이 도시를 지탱하는 사람들의 삶의 모습 그 차체인 것이다. 물론 이 '게릴라 아트'에 사용된 페인트는 물에 쉽게 닦이는 것으로 인체에 무해하다고 한다.
이 '작품'의 제작과정은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 올라 큰 인기를 모았다. 국내에서도 여러 블로거들이 동영상과 사진을 소개하며 도심 한 복판에서 벌어진 일상의 예술을 공유했다. 하지만 의도와 관계없이 공공의 자산인 도로를 더럽힌 행동에 대해서는 웃고 넘어갈 일이 아니라는 의견 등 다양한 지적도 눈에 띄었다.

한 네티즌은 "도로를 하나의 캔버스로 생각하는 시각이 놀랍다"며 "시민들이나 주변 상인들에게는 불편을 초래할 수도 있겠지만 신선한 시도인 것은 사실"이라고 댓글을 남겼다. "지루한 일상에 참신한 이벤트가 됐을 것"이라는 댓글도 보였다. "무미건조한 도로 위에, 색깔만큼이나 다양한 변화를 주는 것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하는 의견도 있었다.

반면에 "사고의 위험이 있을 것 같다"나 "저 길을 물로 청소하는 비용은 결국 시민들의 몫" 등 부정적인 의견도 적지 않았다.



김철현 기자 kc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