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시가스업계 "이제 대세는 신재생에너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성ㆍ삼천리 등 '시장포화' 대응..미래성장동력 확보 잰걸음

[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신재생에너지 시장을 향한 대항해가 시작됐다. 선주(船主)는 도시가스업계다. 대성그룹(지주사 대성홀딩스 ), 삼천리 , 대성산업 등이 노를 젓고 있다. 도시가스 시장의 맹주들이 신재생에너지 시장 개척자로 나서고 있다.

◆시장포화…신재생에너지서 활로 찾는다 = 가장 열심히 두 팔을 놀리고 있는 곳은 대성그룹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대성그룹은 최근 몽골 만다흐 지역에서 '만다흐 사업' 준공식을 개최했다.
독자기술인 솔라윈(태양광-풍력 복합발전) 시스템을 활용, 만다흐 지역에 신재생에너지를 공급하는 게 골자다. 이에앞서 계열사인 대구도시가스는 방글라데시에서 23억원 규모의 태양광 보급 사업을 수주하기도 했다. 신재생에너지 시장에서 보폭을 점차 늘리는 모양새다.

이 회사의 신업종 개척 배경에는 본업인 도시가스의 성장률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는 상황판단이 자리한다. 회사 관계자는 "서울지역의 도시가스 보급률은 현재 94~95%에 이른다"며 "도시가스 공급이 포화상태에 달해 과거만큼 높은 성장세를 보이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도시가스 업체로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할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삼천리도 발걸음이 바쁘다. 이 회사는 얼마 전 번들링CDM사업을 UN에 등록, 12억원 규모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했다. CDM사업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은 화석연료를 청정연료로 전환하는 사업이다. 삼천리는 권역 내 중소 사업장의 CDM을 묶어(번들링) 성과를 냈다.
지난 2008년부터는 전남 함평에서 2메가와트(㎿)급 태양광발전소를 준공, 운영 중이다. 삼천리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대성산업은 아예 관련 기업을 인수한 경우다. 올 5월 히트펌프 전문기업을 인수하고 "신재생에너지 사업 진출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히트펌프는 지열, 수열 등 자연에 존재하는 열을 흡수ㆍ압축하는 냉난방장치다. 대성산업은 2년 전 독일 태양전지 업체인 부쓰사와 제휴, 태양전지를 수입ㆍ판매하며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뛰어들었다.

◆신재생에너지, 성장성 높고 이질감 적어 = 도시가스 업체들이 앞다퉈 신재생에너지로 뛰어드는 이유는 성장 가능성 때문이다. 삼천리 관계자는 "구에너지의 환경파괴가 지적되며 신재생에너지로 관심이 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성장세는 수치로도 확인된다. 지식경제부가 올 4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신재생에너지산업 매출액은 29배, 수출액은 31.4배 증가했다. 또 과거 2년간 신재생에너지산업에 대한 민간투자금액은 3.1배 늘어났다.

업계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는 차세대 먹을거리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고 도시가스 업체들이 이질감 없이 도전할 수 있는 분야"라며 "신재생에너지 분야가 1~2년내 이익이 나는 곳이 아닌 만큼 당분간 도시가스 업계의 투자 분위기는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종 기자 hanaru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