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교육감 X파일' 내용 들여다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파렴치' 사생활에 선거법위반혐의 주장 등 '엄청난' 사실 남겨져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취임 100일을 맞은 나근형 인천시교육감의 비리를 제보하는 내용의 투서가 노현경 인천시의회 의원에게 보내져 파문이 일고 있다.

아시아경제는 7일 투서를 입수해 내용을 살펴 봤다.
'인천시교육청 한모'씨의 이름으로 보내진 이 투서는 나근형 교육감의 사생활과 공직선거법 위반, 인사 비리, 친딸 특채, 태풍 수해 직후 골프ㆍ술판 등에 대한 내용으로 가득차 있었다.

우선 나 교육감의 사생활이 거론됐다. 나 교육감이 지난 2005년 수년 동안 초등학교 자녀를 둔 유부녀와 부적절한 관계를 맺었다가 남편에게 들켜 얻어 맞고 4000만원의 합의금을 줬다는 것이다.

이 내용은 당시 인천 지역 시민단체인 '인천연대'가 성명서를 내 알려져 지역 언론에 보도됐는데, 나 교육감은 당시 "부적절한 관계가 아니었으며, 선거를 앞두고 물의를 빚을 까봐 돈을 줬다"고 해명했었다.
투서엔 또 지난해 4월 28일 치뤄진 장남 결혼식에선 직원들에게 수천장의 청첩장을 돌렸고, 이 사실이 언론에 알려지자 축의금을 안받겠다고 해 놓고선 '뒷구멍'으로 거액의 축의금을 받아 챙겼다는 주장도 했다. 지난 2007년 9월 치뤄진 둘째 아들 결혼식에서도 청첩장을 돌려 수억원을 '수금'했다는 내용도 있다.

제보자 한 씨는 이어 나 교육감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주장했다.

지난 6.2지방선거에서 공무원들은 물론 공무원들의 부인들까지 사무실에 상근시켜 선거운동에 참여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K모 교육시설과장ㆍH 모 행정관리국장 등이 부인을 선거운동본부에 상주시켰다는 구체적 내용도 적시했다.

한 씨는 이어 나 교육감이 후원회도 구성하지 않은 채 선거 운동 자금을 모아 썼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D건설, H전력 등 지역 내 업체 사장 수십명으로부터 선거 자금을 받아 썼고, 이들을 지난 7월 1일 취임식에 선별해 초청했다는 것이다.

이 내용은 이들 업체 사장들 중 몇 몇이 언론의 사실 관계 확인에 대해 "돈을 줬다"고 확인해줘 검찰 수사 등 파문이 일고 있다.

나 교육감의 재임시 인사 비리를 저질렀다는 주장도 담고 있다.

인사 발령때 거액의 금품이 오가는 것은 인천 지역 교육계에서 공공연한 사실이었다는 것이다. 지역 교육장으로 발령나려면 최소 1000만원에서 5000만원까지 줘야하고, 기타 주요 보직 발령시엔 500만원에서 1000만원을 나 교육감에게 줬다는 것이다.

그는 지난 2008년 3월 1일 정년이 1년 밖에 남지 않았던 인천 ㅂ공고 교장 김 모씨를 인천 동부교육장에 임명했다가 1년 후 퇴직하도록 했던 것, 2009년 3월 1일 인천 서부교육청 학무국장 김 모씨를 동부교육장으로 임용했던 것 등을 대표적 사례로 꼽았다.

투서는 최근 언론에 보도돼 논란이 인 나 교육감 친 딸 정연씨의 공립교원 특채와 지난 9월 4일 태풍 피해 직후 사립학교 교장들과 골프ㆍ술자리를 가진 사실에 대해서도 제보하고 있다.

이 투서를 받은 노 시의원은 "수사기관들에게도 이 투서가 다 접수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나 교육감에게 선거자금을 대줬다는 업체들이 특혜를 받은 사실이 있는 지 등에 대해 나름대로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아시아경제는 나 교육감의 해명을 들으려 했지만 현재 전국체전 출장을 떠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나 교육감 비서실 관계자는 "연락이 불가능하다. 오늘 중으로 돌아오시는데, 계속 일정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투서 내용에 대한 해명 계획이 있는 지는 모른다"고 말했다.

한편 나 교육감은 인천 강화군 출신으로 서울대 사범대를 졸업하고 인천에서 교사 생활을 시작해 민선 3, 4기 교육감을 역임했다. 지난 6.2 선거에서 기호 2번을 받는 행운을 얻어 경쟁자였던 이청연 '진보 교육감 후보'를 3000여표 차이로 물리치고 당선됐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