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나 '글로벌 나눔' 飛上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제단체와 활발한 교류
가로등 설치·생필품 전달
사랑의 동전 모으기 앞장


아시아나 '글로벌 나눔' 飛上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지난달 19일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인 캄보디아 씨엠립 앙코르와트 일대에 친환경 태양광 가로등 16개가 세워졌다.
아시아나항공 이 지난해 5월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국격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대외 무상 원조 활동에 대해 서로 협력키로 약정을 체결한 뒤 거둔 쾌거다. 이번에 기증된 태양광 가로등 1대는 백열전구(150w 기준)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연간 CO2 배출량 240kg 감소 효과가 기대되며 소나무 86그루를 심는 효과와 동일하다.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2015년까지 해마다 가로등 5~10개를 추가로 증설한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아시아나항공이 각종 국제단체와 손을 잡고 다양한 테마를 주제로 한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펴고 있어 화제다.

지난 1994년부터 유니세프 한국위원회(UNICEF)와 진행한 '사랑의 동전 모으기 운동'은 최근 들어 탑승객의 적극적인 참여로 모금액이 급증해 지난 7월 50억원을 돌파했다. 단순한 모금을 넘어 건전한 기부 문화 정책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사랑의 기내 동전 모으기 운동'은 국내에서 사장되기 쉬운 외국 동전을 모아 어려움에 처한 전 세계 어린이들을 돕기 위해 실시된 것으로 지난해에는 연간 최고인 7억4000만원이 모금되는 등 해마다 모금액이 급증하고 있다.
일례로 익명을 요구한 한 승객은 아시아나항공을 탑승할 때마다 비즈니스석 대신 일반석을 이용하며 지속적으로 차액을 기부해 현재 3000만원 가까이 기부하는가 하면 한번에 1만달러를 기부하는 승객도 있다고 한다. 또한 자녀를 동반한 가족 단위의 탑승객의 경우 저금통을 미리 준비해 '사랑의 기내 동전 모으기 운동'에 자녀가 직접 기부하게 하는 등 우리나라의 기부 문화에 새 장을 열었다.

아시아나항공은 다문화 가정을 위해 모국어 도서 지원도 꾸준히 진행해 왔다. 지금껏 총 6100권의 도서를 기증했고 다문화 가정 어린이를 초청해 다채로운 행사도 마련하고 있다.

베트남 지점에서는 월 50만원 성금 모금 행사를 실시하고 격월로 100만원을 지원한다. 지난 2004년 12월부터 베트남 번쩨성에서는 극빈 가정 중 아동이 있는 곳을 대상으로 집을 지어주는 '사랑의 집 짓기'를 통해 30여채를 선사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또 필리핀 클락 영업소 봉사 단체인 '클락 수호천사'와 굿피플, KOICA 등이 함께 펼치고 있는 해외 사회공헌 활동으로 필리핀 아이따족을 위한 태양광 램프 기증 및 설치 봉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기준 제4차 태양광 램프 기증식을 열었으며 태양광 주택등 60개와 가로등 10개 설치 외에도 빈민 급식 활동과 생필품을 전달했다.

중국에서는 중국부녀발전기금회 주관의 전 국가적 사회공헌 프로젝트인 사랑의 물 나누기 운동에 참여 중이다. 이는 중국 서부의 상습 가뭄 지역의 소외된 계층에게 소형 우물을 만들어 주는 공익 활동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중국의 전 지점 카운터 및 공항 지역에 모금함과 홍보물을 설치하고 성금을 모금하면서 정기적인 기부를 병행하고 있다.



김혜원 기자 kimhy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