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복리'의 마술..'복리 상품'에 눈 떠 볼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저금리 시대 복리상품이 인기다. 은행들은 앞다퉈 복리예금을 출시하고 있다.

단리는 단순히 원금에 이자를 곱해 계산하지만 복리는 원금에 대한 이자는 물론 이자에 이자까지 붙는 방식이다. '원금x(1+이율)(기간)'을 공식으로 매년 5%씩 10년간 복리가 되면 62.89%의 이자가 지급되는 셈이다.
복리상품은 기간이 길어질수록 효과가 크다. 그렇기 때문에 은행들은 무한정 이자가 불도록 놔두는 대신 약정금리를 낮추거나 만기를 3년 이내로 제한하는 방식으로 복리구조의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국민은행이 지난 13일 매월 이율이 올라가는 계단식 금리구조의 월복리 정기예금인 'KB국민UP정기예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1년제, 만기이자지급식으로 가입대상은 개인고객이며 최저 가입금액은 300만원이다. 상품의 기본이율은 1개월 단위로 연 2.1%에서 연 5.8%까지 매월 계단식으로 상승하며 이자를 월복리로 계산해 지급한다.

KB카드 이용금액 및 국민은행 적금이나 외화예금 잔액에 따라 최고 연 0.2%포인트의 교차구매우대이율을 제공한다. 국민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혜택을 더 주도록 했다.
이 상품은 만기해지 전에도 2회까지 분할인출이 가능하며 중도해지 시에도 월단위 예치기간에 대해서는 약정이율을 모두 받을 수 있어 예기치 못한 자금이 필요할 때 고객의 손실을 최소화 했다. 자금 사용시기가 명확치 않은 여유자금의 경우 자금의 유동성도 높이고 높은 금리까지 받을 수 있어 특히 유리하다 .

씨티은행은 지난 8월 3개월마다 이자가 올라가는 '복리 스텝업' 예금을 출시했다. 이 예금은 가입 시점에서 예치 기간인 12개월을 3개월씩 4개 기간으로 나눠 각 기간별로 금리를 모두 확정하는 것이 특징이다.

각 기간별 이자는 매 3개월마다 원금에 가산돼 복리 효과를 낸다. 중도해지하는 경우에도 해당 기간에 대해 정기예금 수준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금리인상에 대한 기대로 정기예금가입을 미루고 있거나 여유자금을 언제 쓸지 몰라 예금 가입을 주저하는 사람들에게 제격이다.

우리은행에서는 월복리 연금식적금을 판매한다. 이 상품은 1인당 1계좌에 한해 가입이 가능하고 월부금 한도는 1000만원이다. 이 상품은 5년간의 적립기간 후 거치기간 및 연금지급기간을 각각 5년 범위 내에서 고객이 연단위로 선택할 수 있다. 가입 후 3년 이상 경과하면 중도해지 시에도 약정이율 수준의 금리가 적용돼 고객의 중도해지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월복리 연금식적금은 직장인의 평균 퇴직시기와 국민연금 수령시기 사이의 생활비 및 목돈마련을 위해 퇴직을 앞둔 직장인 대상으로 개발된 상품으로 연금지급기간을 설정하지 않고 5년제 복리식 정기적금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고객 맞춤형 상품이다.



김민진 기자 asiakm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