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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닥 라이벌]하나투어 VS 모두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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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미현 기자] 하나투어와 모두투어는 현재 여행업계를 사실상 양분하고 있는 상위 1,2위 기업들이다. 금융위기 이래 '승자독식'으로 인한 이들 상위기업들의 시장독점 현상이 뚜렷한 가운데, 1위와 2위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2008년 금융위기는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모두에게 입지를 굳힐 수 있는 기회였다. 금융위기를 비롯해 신종플루와 엔화강세, 자연재해 등의 악재를 겪는 동안 자금력이 취약한 중소 여행업체들이 시장에서 퇴출된 반면, 하나투어와 모두투어는 점유율을 오히려 높일 수 있었던 것. 지난 2009년 1분기 42%였던 하나투어와 모두투어의 여행업 시장점유율 합계(송출객수 기준)는 올해 1분기 49%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증권가에선 하나투어와 모두투어가 경기회복으로 인한 수혜를 집중적으로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하나투어와 모두투어의 경쟁은 1,2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모두투어는 최근의 성장 기세를 밀어붙이며 1위 하나투어를 위협하고 있고, 하나투어는 더 이상의 양보는 허락하지 않겠다는 각오다.

지난 2분기 모투투어는 영업이익면에서 하나투어를 처음으로 앞질렀다. 2분기 모두투어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264억원, 50억원으로 각각 전년동기 대비 87.8%, 1818.3% 급증했다. 같은 기간 하나투어의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481억원, 46억원에 그쳤다. 모두투어가 최근 들어 높은 수익성으로 하나투어를 위협하더니 급기야 영업이익면에서 만년 2위 탈출에 성공한 것이다.

그러나 이를 지속적인 추세로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광고선전비 등 일시적 비용을 제외한 고객, 송출객 면에서는 여전히 하나투어가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얘기다. 더 이상의 점유율 추격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KB투자증권 송창권 애널리스트는 "올해 1분기 경쟁사는 하나투어와의 시장점유율 격차를 54.2%까지 좁혔지만, 2분기 들어 경쟁사의 점유율 상승폭이 완만해지기 시작했다"며 "하나투어는 항공좌석 공급이 확대됨에 따라 외국 항공사와 저가항공사의 취항횟수 증가 등으로 초과수요를 흡수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성장률 면에서는 모두투어의 소폭 우위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KB투자증권에 따르면 올해 하나투어와 모두투어의 매출성장률은 각각 76.9%, 89%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영업이익률은 15.6%, 17.2%를 기록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강미현 기자 gro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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