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제기자들 만난 이 대통령, 무슨 얘기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李 "희망, 정부 힘만으로 생기는 게 아니죠"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희망은 정부의 힘만으로 생기는 게 아니에요."

16일 오전. 기획재정부 기자실이 술렁이기 시작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왔다. 재정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민경제대책회의(前 비상경제대책회의) 후 경제기자들을 만나겠다며 발길을 옮겼다. '서민희망 예산'을 구호로 내건 내년도 예산을 검토한 뒤다.
정부는 이날 내년 예산 중 3조7천억원을 보육비·전문계고 학비·다문화 가정 지원에 쓰겠다고 했다. 하루 전 당정이 합의 본 내년도 예산 규모가 310조원 남짓이니 내년도 나라 살림의 1% 정도를 여기 투자한다는 얘기다. 소수 고소득층이 아니라면 중산층에도 보육비를 지원하고, 전문계고 학생들은 학비 전액 지원에 취업 연수도 시켜주기로 했다. 다문화 가정 아이들은 보육비, 한국어 과외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왜일까. 이런 사업들을 구상한 건.

뒤집어 읽자면, 정부안은 얼마를 벌든 아이만 낳으라고 해야 할 만큼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고, 지금처럼 높은 대학진학률이 유지되면 청년실업 해소는 요원하다는 고백이다.
이런 예산이 어떤 결과를 낼지 평하기 이전, 서민들에게 희망을 주고 싶다는 '정부의 희망'만은 절실해보였다. 그래서 물었다. "정부의 서민희망 예산은 정말 희망을 줄 수 있을까요?"

임기 절반을 보내고 '친서민·공정사회'를 화두로 잡은 이 대통령은 기자실을 나가던 발길을 되돌려 답했다. "희망은 정부의 힘만으로 생기는 게 아닙니다. 개인들의 노력도 필요하지요."

대통령의 말은 '공정한 친서민 사회론'으로 정리된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근 기자단 워크숍에서 각주달아 해석했듯 "기회는 보장하되 결과까지 책임지지는 않는다"는 원칙. 언론도 국민도 콕 집어 설명하기 어려웠던 두 개념은 대통령의 머릿속에서 사실 한 몸이었는지 모른다.

'공정한 친서민 사회' 이 대통령은 이 묵직한 표현에 어울리는 성과를 얻을 수 있을까.



박연미 기자 ch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