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저출산 대책 실효성 글쎄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강경훈 기자]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육아와 가사를 부부가 분담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14일 서울 명동 은행외관 2층 국제회의실에서 저출산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마련한 ‘제2차 저출산 고령사회 기본계획(안)’에 대한 공청회가 열렸다.
이날 공청회에서 보건복지부 김용수 저출산정책과장은 “소득과 고용이 불안정해 지면서 결혼을 기피하는 일도 늘어나고 양육비와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 때문에 출산을 기피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며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각계 전문가들은 정부의 저출산 대책이 오히려 여성근로자의 근로여건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는 만큼 강력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참여연대 윤홍식 사회복지위원회 부위원장(인하대 행정학과 교수)은 “공적 보육시설을 확대하지 않은 채 자율형 보육시설을 도입하겠다는 것은 보육료 상승을 초래해 오히려 저출산을 확산시킬 수 있다 "고 지적했다.
YWCA 차경애 부회장도 "저출산 대책의 핵심은 직장 여성들이 안심하고 아이를 맡기는 것이어야 하는데 보편적 공보육 체계의 구축에는 전혀 손을 대지 않았다"며 "양육 부담을 덜어주는 사회적 지원체계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방청석에서는 “여성 근로자가 계획안에 마련된 육아휴직이나 유연근무제를 이용할 때에는 사실상 해고를 각오해야 한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고 만든 계획안인지 의심스럽다”며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장밋빛 계획안에 재원 마련 방안도 구체적이지 않다는 지적에 대해 기획재정부 윤종원 경제정책국장은 “재정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선택과 집중을 생각해야 했다”며 “정책이 실효성을 갖기 위해 범정부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강경훈 기자 kwk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