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의학硏, 국내 첫 한약 및 천연물질 뱅크 구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 한국학의학연구원(원장 김기옥)은 연구원 김진숙 박사팀이 14일 한약 주요 처방에 사용되는 한약재의 지표·유효 천연물질 350개가 포함된 한약 및 천연물질 뱅크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지표물질은 특정 한약재를 구성하는 천연물질로 그 한약재에서만 볼 수 있거나 또는 그 한약재를 대표할 수 있는 물질이며, 유효물질은 효능을 나타내는 물질을 뜻한다.
신약개발을 위한 천연소재는 품질 동등성이 요구되는데, 지표·유효물질 뱅크는 천연소재 표준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표준화된 연구 기반은 특히 미국식품의약국(FDA)등을 통해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전제 중 하나다.

김 박사팀은 지표·유효물질 뱅크 구축에 따라 이를 바탕으로 신약개발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2015년까지 250여가지 물질을 분리해 뱅크에 추가 포함시킬 예정이다.

그간 한약재 지표·유효 천연물질은 일본 일부 회사가 공급해왔으나 수가 적고 매우 고가라는 한계가 있었다.
김진숙 박사는 "이번에 연구팀이 구축한 천연물 물질 뱅크는 대부분 판매하지 않는 물질로 국내외 연구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글로벌 신약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개별 한약재 추출물의 표준화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신약개발을 위한 기반을 다진 것이 가장 큰 의미”라고 말했다.

김 박사는 “이젠 상당부분 기반이 닦아진 만큼 한약신약이나 천연물 신약을 통해 제품 개발 등을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수진 기자 sj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