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뷰앤비전]'그린 IT' 쉽게 실천하는 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여름 무더위가 한창 기승을 부리면서 기업과 가정 모두 그 어느 때보다 냉방기기 사용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전력수요가 그 어느 때보다 늘면서 원활한 전력 수급을 위해 비상체제에 돌입해야 하는 등 골치를 앓고 있다.

국내에서 제공되는 전력은 양적 측면에서 제약이 있다. 정부는 그간 자율과 규제를 통해 적정 수준으로 전력 사용량을 유지함으로써 전력수급 문제의 해법을 찾아왔다. 일례로 유난히 무더웠던 올 여름 정부는 일반건물은 섭씨 26도로, 판매시설은 25도로, 공공기관은 28도로 업종별 냉방 권장온도를 정해 권고하는 기발한 아이디어까지 냈다. 공공기관의 경우 규제에 가깝게 권고안이 시행되면서 공무원들의 업무 생산성까지 저하시키는 획일적 처사라고 비판의 여론이 일기도 했다.
이 같은 일련의 상황은 결코 올해 처음 있는 일은 아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여름이 앞으로 더욱 더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화석연료 에너지원 고갈이라는 위기까지 겹쳐 매년 조금씩 기온이 올라가는 일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다소 미온적으로는 보이는 오늘날의 자율과 규제 외에 전력수급 문제에 대한 근본 해법은 없는 것일까.

전력 소모량 감축을 위해 일반 개개인들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차라리 전력 소모량이 많은 각 산업 부문별로 효율적인 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이 현실적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최근 전력 소모량이 많은 일반 기업들의 IT 현주소를 꼼꼼히 살펴볼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기업들이 지금 당장 모든 생산설비와 공장의 기기들을 저전력, 저탄소 배출기기로 바꾸기에는 생산공정의 위험성이나 엄청난 신규 투자 부담으로 현실적인 제약이 적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모든 기업에서 요즘 업무에 매우 중요한 근간이 되고 있는 IT에 저전력, 저탄소 원칙을 적용해 작은 변화부터 실천해 나가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닐 것이다.
문제는 다수의 기업들이 '그린IT'라는 용어 자체에 기존의 설비된 시스템을 모두 교체하기 위해 엄청난 신규투자를 쏟아부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다. 진정한 그린IT는 IT기기 도입시 전력 소모량을 고려하는 작은 변화에서부터 얼마든지 가능하다.

그 다음 단계에는 하나의 IT장비만으로 여러 IT장비를 운영하는 듯한 효과를 낼 수 있는 가상화,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혁신적인 그린IT 기술의 신규 도입을 적극 고려해야 할 터이다. 이들 기술은 당장은 신규 투자설비비용(CapEx)을 요구할 것이다. 하지만 향후 예상되는 전력사용량, 공조시스템 비용 등 운영비가 반영된 운영비용(OpEx)을 고려한다면 결과적으로 지혜로운 선택이라 할 만하다. 실제로 수천만원 비싸더라도 유지비와 환경 측면에서 크게 혜택이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타는 것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구환경 문제가 심화되면서 주요 화두로 IT업계를 달구고 있는 그린IT. 하지만 실상을 알고 보면 대단한 각오와 결단 없이도 당장 실천에 나설 수 있는 사안이다. 더 늦기 전에 보다 많은 기업들이 그린IT 실천에 나선다면 기업들은 궁극적으로는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뿐 아니라 친환경 실천기업으로서 기업 이미지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정부 역시 매해 여름마다 전력수급 문제 해결을 위해 동분서주하지 않아도 보다 근본적인 전력수급 문제 해법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린IT의 성공 여부는 바로 실천에 달려 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