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小 주물기업 원자재 확보 ‘숨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달청, 한국주물공업협동조합과 주물용 고철 공동구매 업무협약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조달청은 원자재난을 겪는 중소주물기업을 돕기 위해 주물용 고철수요량의 일부를 외국서 들여와 대어주는 공동구매제도를 시행한다.

조달청은 28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한국주물공업협동조합과 ‘주물용 고철 공동구매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이 제도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정부는 올 하반기부터 주물조합 등에서 요청해올 때 주물용고철 수요량의 일부를 외국서 수입·공급해주는 공동구매제도를 적용, 주물기업의 안정적 원료확보를 도울 예정이다.
수요자가 대부분 중소기업인 주물용 고철은 한해 국내수요량이 260만톤(2008년 기준)으로 전체 고철수요량(3000만톤)의 9%다.

그러나 전기로 신·증설 등 제강산업구조개편에 따라 고철공급 부족이 심해지는 경우 제강사로부터 생철을 공급받아 온 주물업계 입장에선 생철구매가 쉽지 않게 돼 원료확보난이 더해질 전망이다.

주물업계는 자동차·선박·기계 등의 부품생산 등 국내 수출산업의 중요 부분을 맡아왔다. 그러나 중소기업이란 한계로 국내에 자체의 안정적 공급처를 갖지 못하고 해외에서 들여올 수 있는 능력도 떨어지는 실정이다.
국내 고철파동으로 원료부족이 생길 땐 조업활동이 어려워 질 수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정부와 주물조합간의 협약은 주물업계에 원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도와줘 우리 경제의 안정적 성장을 돕는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이기만 조달청 국제물자국장은 “주물용 고철의 공동구매에 따라 원자재 값 상승으로 경영난을 겪는 중소주물기업의 어려움이 풀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비축물자구성과 비축규모 등을 정할 때 중소기업수요를 먼저 고려하는 등 원자재 비축사업체계를 개선, 중소기업의 안정적 조업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공동구매제도란?
해외원자재를 많이 쓰는 여러 업체나 합에서 공동구매를 요청할 때 정부가 원자재시장에 대한 전문성과 대량구매 이점을 살려 대신 사서 대어주는 제도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왕성상 기자 wss4044@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