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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계아 락시스 대표 "성공예감 안 놓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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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기회는 준비하는 사람에게만 온다'. 손계아 락시스 대표(37ㆍ여)에게 이 말만큼 맞아 떨어지는 말도 없을 듯 하다.

손 대표는 대학생이던 1990년대 중반 해외에서 DDR 게임기와 인라인스케이트를 처음 접했다. 처음에는 '우리나라에 가져가면 잘 되겠다'는 생각도 했지만 실제 행동으로 옮기지는 못했다.
"그땐 사실 나이가 어려서 생각은 하면서도 정작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몰랐던거 같아요."

손 대표는 이후 국내에 불어 닥친 DDR, 인라인스케이트 열풍을 보면서 땅을 쳤다. 이렇게 기회를 놓친 손 대표에게 두번 째 기회가 찾아온 건, 대학을 졸업한 뒤였다.

"어느 날 디지털도어록을 사용하다 머릿속이 환해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국내서 사용되는 도어록은 하나같이 설치가 불편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주로 가정집 현관문에만 사용하고 있었지요. 설치가 편한 디지털도어록을 만들면 성공하겠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녀는 더 이상 망설이지 않았고, 2007년 디지털도어록 전문업체 락시스를 세웠다. 하지만 제품 개발은 손 대표의 생각만큼 쉽지 않았다. 손 대표가 2년정도 생각했던 제품 개발 계획은 훌쩍 3년을 넘겼다. 시간이 길어지면서 자금 압박이 손 대표를 옥죄여왔다. 다행히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아 자금 지원을 받으면서 그녀에게도 숨통이 트이기 시작했다.

손 대표는 마침내 'DIY 레버락'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설치가 복잡한 기존 디지털도어록과 달리, 드라이버 하나만으로 문고리 갈아 끼우듯 도어록을 설치할 수 있는게 특징. 물론 가격은 40%, 건전지 소모량은 75% 가까이 이전 제품에 비해 낮췄다.
 최근 참여한 '세계여성발명대회'에선 관람객들의 이목을 사로잡으며 대상까지 거머쥐었다. 올해 3회째인 이 대회에서 우리나라 기업이 대상을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손 대표는 제품 출시와 함께 국내외 시장 공략도 벼르고 있다.

"우리나라는 디지털도어록을 가정집에서만 사용하고 있는데 이건 전체 문의 19%에 불과해요. 나머지 81%는 개척 대상이라는 거죠. 해외는 우리보다 사용률이 더 떨어집니다. 국내외 모두 시장성이 무궁무진해요."

손 대표의 꿈은 디지털도어록 분야에서 세계1위에 오르는 것이다. 조만간 외부에서 간단한 휴대폰 조작만으로 문을 잠그고 열수 있는 스마트폰 도어록도 출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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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종 기자 hanar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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