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실험실’ 기술이 아닌 ‘돈 되는’ 기술 개발할 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터뷰-김재수 농촌진흥청장

“그동안 개발된 농업기술이 정작 현장에서 농민들에게 외면당하거나 활용도가 낮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던 게 사실입니다. 지난해부터 외국사례, 농업계, 학계 등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보니 기존의 연구조직 중심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김재수 농촌진흥청장은 23일 “수년간 공을 들어 어렵게 개발된 기술이 현장에 바로 적용되는 것이 적고, 그나마 기업체로 무상이전이 많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농진청은 그동안 현장을 위한 기술보다는 연구를 위한 기술 개발에 치중하다보니 애써 개발된 기술이 사장되는 가하면 연구개발만을 위한 조직을 중심으로 운영되다 보니 정작 상용화를 위한 기술 평가, 마케팅, 기술 이전, 특허, 정책 건의 등 후속절차가 미진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김 청장은 이 같은 문제점을 간파하고, 현 연구조직에서 기술을 상용화에 필요한 조직을 따로 분리해 지난 달 농진청 산하의 실용화재단을 설립했다. 그는 “농진청에서 개발한 우수 기슬의 특허 관리, 기술 거래 및 중개를 통해 농업기술 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기대에 대응할 수 있게 우수 종자종묘의 설발과 대량 보급 체제를 구축하는 가하면, 농업 경쟁력 제고 및 수출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기술 서비스도 제공할 방침이다.
그는 실용화재단을 통해 “농업인은 신속하게 현장 기술을 이전 받을 수 있고, 연구기관은 변연의 연구에만 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양쪽 모두 상생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실용화재단이 본 궤도에 오르면 생산자와 농산업체에는 좀 더 검증된 다양한 농업기술을 전수하고, 농진청은 실용화 부담에서 벗어나 연구에 전념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재단 출범으로 농가 기술이전료 부담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는 “그럴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김 청장은 “재단은 기술이전료를 받는 것으로 수익모델을 세우고 있지만, 농가 부담은 거의 없을 것”이라면서 “농가 부담을 없애는 대신 재단이 정부로부터 기술이전료를 받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실용화하려면 직원들이 연구자만큼이나 많이 알아야 한다’는 소신으로 효율적인 농업기술 실용화를 위해 직원들의 역량 향상에 주력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즉 앞으로는 책임 있게 일 처리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부여 등을 추진하면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라는 게 그의 생각이다.

농진청은 농업기술개발에만 전념하는 조직은 아니다. 최근 쌀값 하락과 재고량 증가로 고통 받는 농가를 돕기 위해서도 열심히 뛰고 있다. 지난 12일부터 ‘전 직원 1인 1포 쌀 사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게 그것이다. 이는 김 청장이 지난해 부임이후 꾸준히 전개해온 ‘푸른농촌 희망찾기’ 운동의 일환이다.

그는 “지금 우리 농촌사회는 도농간 소득 격차가 점점 커지고 고령화 등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다”면서 “식량을 공급하고 자연환경과 전통문화를 보존하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농촌과 농업을 보호하기 위해서 이런 기획을 했다”고 설명했다.

새마을 운동이 정부 주도의 하향식 운동이라는 한계가 있지만 ‘푸른농촌 희망찾기’ 운동은 민간 농업인단체와 농업인의 자율적인 운동으로 전개를 해나가고 있어 더욱 뜻이 깊다.

그는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농산물을 생산하는 ‘안전 농산물 만들기’라든지, 휴양녹색체험 공간 조성을 위한 ‘깨끗한 농촌만들기’ 등과 같이 농업인이 공감하고 실행가능한 사업부터 시작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림수산부 농산물유통국장과 국립 농산물품질관리원장 등을 거친 농정 전문가인 김 청장은 지난해에는 농림수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을 맡아 농정을 조율해 왔다. 올 초에 농촌진흥청장에 부임했다. 김 처장은 ‘기획력이 뛰어나고 시야가 넓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지난 2006년 ‘한국음식 세계인의 식탁으로’와 이듬해 12월 ‘식품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출간하며 농식품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이규성 기자 bobo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뚫었다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