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펀드전문가들 "펀드 환매행진 곧 끝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수희 기자]"펀드 환매 행렬은 곧 끝날 것이다"

세계 자산운용전문가들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이어진 펀드 환매 열 풍이 곧 종지부를 지을 것으로 내다봤다.
피터 드 프로프트 세계자산운용협회(IIFA) 회장은 21일 오전 제23회 국제자산운용협회 연차 총회를 정리하는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초부터 펀드 환매에 대한 상황이 많이 바뀌고 있다"며 "경제가 지속적으로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고 저금리 상황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투자처가 저축에서 펀드로 다시 바뀔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피에르 볼론 프랑스 자산운용협회장도 "펀드산업은 글로벌 금융위기의 희생자"라며 "펀드산업 부분은 규제가 잘 이뤄져 왔고 금융위기를 규제가 잘 되지 않았던 다른 (금융산업) 부분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번 회의를 주최한 황건호 한국금융투자협회장은 "한국의 경우 주식형펀드에서 7~8조원 정도의 자금이 환매됐지만 시장에 큰 충격을 줄 정도는 아니다"라며 "급속히 성장한 자산운용시장에 대한 반작용이라고 보여지며 투자자 교육 등 다른 부분을 보완해 펀드시장의 신뢰를 다시 회복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이번 연차총회에서는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투자자들의 접근성 강화, 체계적인 투자자 교육의 필요성, 금융시장의 규제 등에 대해 활발한 논의가 이뤄졌다.

황 회장은 특히 자본시장에 대한 규제 문제와 관련 "전 세계가 금융위기를 겪은 지금 금융규제 강화에 힘이 실리고 있다"며 "우리나라와 같이 선진국으로 도약하고 있는 국가의 경우 규제 강화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규제 완화 부분도 고려하며 두 마리 토끼를 잡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급성장한 한국의 펀드산업에 대해서도 긍정적 의견이 쏟아졌다.

볼론 프랑스 자산운용협회장은 "한국에 금융투자산업이 아주 탄탄하게 성장한 것을 볼 수 있었다"고 밝혔고, 황 회장도 "이번 회의 참가자들이 한국 자산운용업계 펀드가 최근 몇 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한 것에 대해 놀라워했다"고 전했다.
이들 전문가들은 마지막으로 분산투자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프로프트 IIFA회장은 "분산투자가 가장 이상적인 투자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위기 뿐만 아니라 과거 위기를 통해서도 장기적 관점에서 개인 상황에 맞춘 분산투자만이 해법이라고 본다"고 조언했다. 황 회장도 "아직까지 한국은 선진국에 비해 국민들의 펀드자산 비중이 적은 편"이라며 "인구구조나 경제 상황을 고려할 때 분산투자를 다시 시작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제23회 IIFA 연차총회는 서울에서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전세계 30개 협회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IIFA는 올 2분기 말 기준 총 18조2000억달러에 달하는 자산을 대변한다.

김수희 기자 suheelov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