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자체 등기우편물 배달 빨라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산세, 토지수용 안내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발송하는 등기우편물이 절차가 크게 줄어 배달이 빠르고 정확해진다.

지식경제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남궁민)와 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단체 우편물 자동관리시스템 가동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21일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자체 우편물 자동관리시스템은 행정안전부의 중계용 서버를 매개체로 우정사업본부 우편물류시스템(PostNet)과 지방자치단체의 정보시스템을 연계한 것을 말한다.

이에 따라 지자체의 등기우편물 발송정보와 우정사업본부의 등기우편물 배달정보를 상호교환함으로써 접수와 배달, 미수령 사유 등의 확인 절차가 예전보다 대폭 간소화돼 우편물을 빠르고 정확하게 배달하게 된다.

우체국에서는 지자체에서 전송한 등기우편물 접수 정보를 활용해 별도의 입력없이 바코드 스캔만으로 접수를 끝낼 수 있게 됐으며, 지자체 특성상 등기우편물이 특정일에 한꺼번에 몰려도 우체국을 찾는 고객들의 불편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전에는 접수된 등기우편물 각각에 등기 바코드를 직접 인쇄해 일일이 손으로 부착했다. 또 반송되는 우편물에 대한 반송일자, 반송사유를 일일이 기재해 지자체로 재발송했던 작업이 사라지게 됐다. 집배원이 PDA에 입력된 자료만 정보시스템으로 전송하면 반송처리가 완료되기 때문에 업무량도 줄어들 전망이다.

지자체도 우정사업본부로부터 전송받은 배달정보와 접수정보를 자동으로 비교할 수 있어 과거 수작업으로 해왔던 우편물 수령 확인작업이 사라져 반송 우편물의 사후처리 과정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우정사업본부와 행정안전부는 등기우편물 자동관리시스템이 가동되면 행정 효율상 우체국은 연 3억원, 88개 지방자치단체는 연 30억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행정안전부는 표준화된 우편물 자동관리시스템 보급으로 정보시스템 구축비용 121억 원을 절감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남궁민 본부장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행정안전부의 우수정보시스템 표준화 사업을 우편물 소통에 적용한 것”이라며 “우체국과 지방자치단체 모두가 우편물 관리의 효율성은 높이고 경비는 절감하는 윈윈효과를 얻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시스템 연계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노하우를 공공기관이나, 은행, 민간기업에 제공해 우편물자동관리시스템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진오 기자 jokim@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책임은 감독에게"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