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블로그] 해외주식형펀드 "자통법이 뭐길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집합투자(간접투자) 상품의 대표격이었던 해외주식형펀드를 이젠 보기 힘들지도 모르겠습니다.

주요 증권사들이 자본시장통합법(자통법)의 투자자 보호 강화를 위해 금융투자협회가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한 표준투자준칙에 따라 해외주식형펀드를 투자위험이 가장 높은 5단계(공격투자형)로 설정했기 때문입니다.

만약 펀드 가입 전에 설문조사를 토대로 작성되는 투자자 성향 분류에서 4단계(고위험) 이하로 평가받은 투자자가 해외주식형펀드에 가입할려면 손실 가능성을 감수하겠다는 내용의 '투자자확인서'에 꼭 서명해야 합니다. 해외주식형펀드 가입을 망설이게 하는 장치인셈이죠.

여기에 기존과 다른 새로운 운용기법을 적용한 펀드 신상품들이 줄줄이 대기 중이라는 사실도 해외주식형 펀드에는 악재일 수 밖에 없습니다.

과거 주식형펀드는 증권에, 부동산펀드는 부동산에 반드시 50% 이상 투자토록 제한을 뒀습니다. 하지만 자통법 시행으로 이같은 규제가 대폭 풀리면서 증권사ㆍ집합투자업자(자산운용사) 등이 운용할 수 있는 상품영역도 다양해졌습니다.

탄소배출권 획득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탄소펀드나 영화와 드라마 등 미디어 사업에 투자해 수익을 추구하는 엔터테인먼트 펀드, 의류 유통 및 생산을 하는 중소기업이 국내외 유명브랜드의 이월상품 투자를 위해 개발한 아울렛펀드 등 실물의 성격과 사업권 투자의 성격을 겸한 펀드 출시가 가능합니다.

실례로 우리투자증권이 5일부터 판매하는 '거북선선박펀드 4호'도 같은 맥락에서 고안된 상품입니다. 해외주식형 펀드를 대처할 상품이 무궁무진하다는 의미입니다.

업계에선 "자통법 시행으로 국내외 금융시장의 불안과 함께 쏠림현상에 가까웠던 해외펀드 투자의 열기가 식을 것"이라며 "이제 해외펀드도 뼈를 깎는 구조조정에 들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자통법 시행으로 국내 금융업계가 지각변동을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때 '묻지마' 현상까지 보였던 해외주식형 펀드가 이같은 회오리속에서 어떤 형태로 발전할지에 관심이 쏠립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