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가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기반의 국제복합운송 사업’에 첫발을 뗐다. 이 사업은 유럽과 중앙아시아로 운송되는 수출 화물을 대륙철도와 연계하는 것을 골자로 추진된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왼쪽)이 25일 중국 베이징에서 유진방 중국국가철로그룹유한공사(CR) 회장(오른쪽)과 ‘철도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철도공사 제공
코레일은 최근 한문희 코레일 사장이 베이징 소재 중국 국가철도그룹유한공사(CR) 본사에서 유진방 회장을 만나 유라시아 화물운송 협력 강화 등을 위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업무협약)를 맺었다고 27일 밝혔다.
CR은 중국 철도의 운영·유지보수를 담당하는 공기업으로, 유라시아 횡단 철도의 중국 노선(TCR) 운영을 맡고 있다. 고속철도 4만5000㎞를 포함한 CR의 철도 영업 거리는 15만9000㎞에 이르며, 하루 동안 여객열차는 9000회, 화물열차는 2만회 이상을 운행한다. 수송 능력은 일평균 승객 1000만명 이상, 화물은 1000만t 이상이다.
코레일과 CR은 업무협약을 계기로 향후 한국에서 중국을 거쳐 중앙아시아, 유럽으로 가는 철도 운송노선의 경쟁력을 높이고, 물동량을 늘리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또 공동연구와 인적·기술 교류를 시행하고, 제3국 등 해외시장 개발도 공동으로 나서게 된다.
특히 양 기관은 코레일이 유라시아횡단철도 중국 노선(TCR)과 연계해 추진하는 국제복합운송 열차의 선로 우선 배정 등을 협의하면서 통관 절차 지연 등 장애요인 해결에 중지를 모을 예정이다.
코레일은 CR과 장쑤성 연운항에서 카자흐스탄을 경유해 중앙아시아까지 화물을 운송하는 블록트레인 방식으로, 시간과 비용을 동시에 절감하는 수송 방안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국제복합운송 시범사업은 장기적으로 한국과 중국이 철도 분야 협력관계를 강화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코레일은 앞으로 국제복합운송이 정기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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