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尹-UAE 대통령 29일 정상회담…"중동 붐 모멘텀 기회"(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역 정세·기후변화 대응 공조 논의
"국민 체감·민생 도움 가시적 성과 도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윤석열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아랍에미리트연합국(UAE) 대통령이 오는 29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지역 정세를 비롯해 기후변화 대응 공조 등 글로벌 현안을 논의한다.


김태효 국가안보실장 1차장은 23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번 무함마드 UAE 대통령의 국빈 방한은 지난해 활발한 중동 정상외교로 조성된 새로운 중동 붐 모멘텀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의 초청에 따라 무함마드 UAE 대통령은 오는 28~29일 이틀간 한국을 국빈 방문한다. 이번 무함마드 대통령의 방한은 UAE 대통령으로서는 첫 국빈 방한이다.


김 차장은 "한-UAE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지난해 1월 윤 대통령의 UAE 국빈 방문 계기로 양국이 설정한 4대 핵심 분야인 전통적 에너지와 청정에너지, 평화적 원자력 에너지, 경제와 투자, 국방과 국방기술에서의 협력을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양국 국민이 체감하고 민생에 도움이 되는 가시적 성과를 도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김 차장은 "작년 1월 윤 대통령 부부가 UAE 국빈 방문했을 때 공식 환영문에서 기마병·낙타병 도열해 성대하게 환영받았듯 이번 UAE 대통령이 우리 영공에 진입하면 우리나라도 최대의 예우 동원해 공식 환영식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28일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에 비행기가 들어오면 전투기 4대, 블랙이글스의 축하 비행, 전통의장대 외 100여명 아크부대 관계자 500여명, 어린이 환영단 130여명이 대표단을 환영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무함마드 UAE 대통령 방한 첫날인 28일 친교 일정과 만찬을 가질 예정이다. 다음날인 29일 오전에는 대통령실에서 거행되는 공식 환영식을 시작으로 정상회담 협정과 양해각서(MOU) 체결식, 국빈 오찬을 갖는다.


김 차장은 "이번 방한이 UAE 정상 최초의 국빈 방한인 만큼 최고의 예우로 맞이할 것"이라며 "양국 정상은 양일간 공식회담 외에도 여러 친교 일정을 함께 가질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 "UAE는 중동 국가 중 우리나라와 유일하게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맺고 있는 핵심 우방국"이라며 "양국은 바라카 원전 사업과 아크부대 파병 등 경제 안보 분야에서 중요한 파트너십을 구축해왔고, 아크는 아랍어로 형제를 의미하는 만큼 무함마드 대통령의 이번 국빈 방한이 형제와 같이 돈독한 한-UAE 현재 모습과 발전 비전을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피해자 수백명 점거에…티몬, 결국 새벽부터 현장 환불 접수 시작 위메프 대표 "환불자금 충분히 준비…피해 없도록 하겠다" 대통령실까지 날아온 北오물풍선…용산 "심각함 인식, 추가조치 검토"(종합)

    #국내이슈

  • 밴스 "해리스, 자녀 없어 불행한 여성" 발언 파문…스타들 맹비난 '희소병 투병' 셀린 디옹 컴백할까…파리목격담 솔솔[파리올림픽] 올림픽 시작인데…파리서 외국인 집단 성폭행 '치안 비상'

    #해외이슈

  • [포토] 찜통 더위엔 역시 물놀이 오륜기에 보름달이 '쏙'…에펠탑 '달빛 금메달' 화제 [파리올림픽] [포토] 복날, 삼계탕 먹고 힘내세요

    #포토PICK

  • 렉서스 고가 의전용 미니밴, 국내 출시 현대차 전기버스, 일본 야쿠시마에서 달린다 르노 QM6, 가격 낮춘 스페셜모델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프랑스 자유와 혁명의 상징 ‘프리기아 캡’ '손절' 하는 순간 사회적으로 매장…'캔슬 컬처'[뉴스속 용어] [뉴스속 용어]티몬·위메프 사태, ‘에스크로’ 도입으로 해결될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