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영복귀' 위메이드 박관호, 이사회 의장직 겸임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영 효율화로 사법 리스크 등 위기 극복

'경영복귀' 위메이드 박관호, 이사회 의장직 겸임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12년만에 경영 일선에 복귀한 위메이드 창업주 박관호 회장이 이사회 의장직과 대표이사직을 겸임하기로 했다. 위믹스 등 블록체인 사업을 재건하기 위해 신속한 의사 결정이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위메이드는 29일 성남시 분당구 위메이드타워에서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박 회장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을 가결했다.

박 회장은 앞서 지난 14일 장현국 부회장의 대표이사직 사임에 따라 대표이사로 신규 선임된 바 있다. 이번 주총에서 사내이사로 재선임된 박 회장은 앞으로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직을 겸임하기로 했다.


회사 관계자는 "회사 정관상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 겸직 금지 조항은 없다"면서 "박 회장이 이 두 가지 임무를 수행하며 회사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게임업계에선 창업주가 직접 대표이사직과 이사회 의장직을 겸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 상장사 중에선 엔씨소프트 창업주 김택진 대표가 겸임하고 있다. 넷마블의 경우 방준혁 창업주가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고 회사 경영은 두명의 각자대표(권영식·김병규)가 맡고 있다. 크래프톤 역시 장병규 창업주가 이사회 의장을 맡고, 김창한 대표가 경영을 총괄하고 있다.

박 회장이 겸임을 결정한 건 경영 효율화를 통해 위기를 신속히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위메이드는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2022년 연간 영업손실 806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1125억원의 영업 적자를 기록했다. 여기에 회사 핵심 사업인 위믹스 등 블록체인 사업도 사법 리스크에 빠진 상태다. 최근 검찰이 위믹스의 가상자산 발행량 사기 혐의와 관련해 위메이드 관련자들을 소환조사하는 등 위메이드는 여전히 2022년 발생한 위믹스의 유통량 논란으로부터 불거진 혐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또 그동안 장 부회장에게 몰렸던 과도한 책임을 덜어내는 동시에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기 위한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장 부회장은 2014년 위메이드 대표직을 맡은 이후 위메이드맥스 대표 등을 겸하며 위메이드의 거의 모든 의사 결정 절차에 관여해왔다. 이 와중 사법 리스크로 인한 사법 당국의 조사 대상이 되면서 부담은 더욱 커지고 경영 효율성은 그만큼 낮아졌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 제도적 뒷받침이 미흡한 블록체인 사업을 하다보면 여러 변수가 발생할 수 있다. 회사 입장에서는 이런 변수가 생겼을 때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박 회장의 겸직은 위기를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