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갑질 신고' 정재호 주중대사 "일방의 주장…추측 보도 자제해달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명예 걸린 일…조사 예정이니 언급 삼가겠다"
中 현지 언론들도 '대통령 친구'라며 보도

직원에게 부적절한 언행을 했다는 이유로 갑질 신고를 당해 외교부 조사를 받게 된 정재호 주중 한국대사가 관련 보도에 대해 '일방의 주장'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정 대사는 28일 '갑질 신고 언론 보도 관련 입장'을 내고 "언론의 보도 내용은 일방의 주장만을 기초로 한 것"이라면서 "관련자의 명예가 걸려있는바, 추측 보도 자제를 요청한다"고 전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사실 여부와 관련해서는 "사실관계 조사가 있을 예정이라고 하는바, 현 단계에서 구체적 언급을 삼가고자 한다"고만 설명했다. 모욕적 언행 등 기존 보도에 대해 직접적인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은 것이다. 입장문에 포함된 '관련자'가 누구를 지칭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대사관 측은 "글자 그대로 보시면 될 것"이라고만 설명했다.


앞서 외교부 등에 따르면 베이징 주중 대사관에 근무하는 한 주재관이 이달 초 정 대사를 갑질 행위로 외교부에 신고했다. 정 대사는 자신의 업무실에서 대화하거나 여러 명과 회의를 하는 공개적인 자리 등에서 모욕적인 언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내용을 외교부에 신고한 주재관은 정 대사의 발언 내용을 녹음해 제출했다.


외교부는 관련 신고를 받아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는 상태다. 외교부 관계자는 "주중국 대사관 관련 제보가 있어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면서 "우리 부는 직원의 갑질 등 비위행위 발생 시 공정한 조사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의 갑질 근절을 위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욕설·폭언·폭행과 외모·신체 비하 발언, 불필요한 신체접촉 등 모욕적 언행을 행하는 것을 ‘갑질’로 규정하고 있다. 외교부는 감찰담당관실 내에 ‘갑질 피해 신고·지원센터’를 운영하며 갑질 상담·신고 접수 시 사실관계를 조사한 뒤 필요시 수사 의뢰 등을 하게 돼 있다. 갑질 신고를 받은 전담 직원은 그 사실을 조사해 외교부 장관에게 보고해야 한다.


정 대사는 윤석열 대통령의 서울 충암고 동기 동창이고, 함께 서울대를 졸업한 인연이 있다. 2022년 8월 중국대사로 부임하기 전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로 25년간 재직한 바 있으며, 윤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이던 당시 한미정책협의대표단으로 합류해 눈길을 끌었다.


정 대사는 베이징 현지에서도 언론과의 소통 문제로 잦은 마찰을 빚어왔다. 부임 직후인 2022년 9월 가진 첫 베이징특파원단과의 간담회에서 대중 외교와 무관한 정 대사의 태도와 일부 문제 발언을 한 매체가 보도하자, ‘브리핑 비실명 보도’ 약속을 어겼다는 것을 이유로 들며 이후 1년 6개월째 월례 브리핑 현장에서 기자단의 질문을 받지 않고 있다. 모든 답변은 사전에 이메일로 접수된 내용에 한해서만 이뤄지며, 이에 대한 정상화 요구에 대해 대사 측은 ‘엠바고 파기 재발 방치 대책’ 없이는 논의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편,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GT), 베이징르바오, 펑파이신문 등 현지 언론들은 정 대사의 갑질 신고 관련 소식을 전하며 그가 윤석열 대통령과 고등학교 동창 관계라는 점을 언급했다.





베이징=김현정 특파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