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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카도' 적용 CFC 착공…롯데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 판도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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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부산CFC 25년 준공·2천억 투자
4만5천종·日 3만건 배송…전 과정 자동화
오카도CFC 6개까지 "온라인 그로서리 혁신"

롯데쇼핑이 온라인 그로서리 사업 강화를 위해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 건설에 착수한다.


롯데쇼핑은 5일 오후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 부지에서 기공식을 연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영국 글로벌 리테일 테크 기업 오카도와 파트너십 계약을 맺은 지 약 1년 만이다. 첫 번째 고객 풀필먼트 센터 건립 지역으로 부산을 선정하고 부지 마련, 시설 설계 등 준비 기간을 거친 후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는 설명이다. 기공식엔 신동빈 롯데 회장, 김상현 롯데 유통군HQ 총괄대표(부회장) 등이 참석한다.

롯데쇼핑 오카도 부산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사진제공=롯데쇼핑].

롯데쇼핑 오카도 부산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사진제공=롯데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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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CFC는 오카도 통합 솔루션인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OSP)'이 적용된 롯데쇼핑의 첫 번째 물류센터다. 연면적 약 4만2000㎡(약 1만2500평) 규모로, 상품 집적 효율성을 높여 기존 온라인 물류센터보다 상품 구색을 2배가량 많은 4만5000여종으로 늘렸다. 배송 처리량 역시 약 2배 늘어난 하루 3만여건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 비용은 약 2000억원이다.


공사가 완료되는 2025년 말부터 부산과 창원, 김해 등 경남지역 약 230만여가구 고객에게 혁신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할 전망이다. CFC에서는 데이터와 AI에 기반한 수요 예측과 재고 관리뿐 아니라 상품 피킹과 패킹, 배송 노선을 고려한 배차까지 모든 과정이 자동화로 이뤄진다. 매일 최대 33번 배차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지연 없이 배송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국내 소비자가 온라인 장보기 과정에서 겪었던 상품 변질, 품절, 누락, 오배송, 지연배송 등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면서 쇼핑 편의성을 향상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부산 CFC의 핵심은 상품을 보관하고 있는 바둑판 모양의 격자형 레일 설비인 '하이브'와 피킹 및 패킹을 담당하는 로봇인 '봇'이다. 하이브에는 최대 4만5000개 이상의 품목을 보관할 수 있으며, 봇 1000대 이상이 하이브 위를 최대 초속 4m로 이동하며 상품을 피킹·패킹한다. 봇은 서버와 초당 10회 통신하며 최적화된 경로로 이동해 고객 주문 후 배송까지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해준다.

국내 소비자 생활 패턴에 최적화된 서비스 제공 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신선식품 구매 성향, 밀집된 주거 및 교통 환경 등 한국 생활 환경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냉장·냉동식품 구매 성향이 높은 점을 고려해 저온 환경의 상품 보관 및 배송 체계를 확대하고, 아파트가 많고 교통 혼잡이 빈번한 문화를 고려해 국내 배송 차량에 적합하도록 맞춤형 프레임을 별도로 개발하고, 배송 박스 구성도 새롭게 설계한다. 국내 소비자의 높은 온라인 쇼핑 수준에 맞도록 홈페이지와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앱)의 사용자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부산 CFC는 친환경 물류센터로 운영된다. 부산 CFC에서 배송되는 상품은 모두 전기차량을 통해 고객에게 배송된다. 건물 옥상 주차장에 연간 전력 약 2000MWh를 생산할 수 있는 태양광 발전 설비를 조성한다. 이는 부산 CFC 전력 사용량의 약 30%에 달한다. 연간 1000t 이상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예상이다.


일자리 창출과 지역 상품 판매 확대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물류센터 운영과 배송에 필요한 인력으로 2000개 이상의 안정적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롯데쇼핑은 "지역사회 업체 발굴 및 상품 소싱·판매를 통한 판로 확대와 상생 발전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물류센터 건설과 운영 과정에서 지역 내 연관 산업의 성장 효과도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쇼핑은 2030년까지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을 적용한 CFC를 전국에 6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부산에 이은 두 번째 CFC는 수도권 지역에 건설해 서울, 경기권 고객에게도 차별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 부회장은 "부산 CFC는 롯데의 새로운 온라인 그로서리 사업의 초석이 되는 첫 번째 핵심 인프라"라며 "롯데쇼핑은 국내에 건설될 6개의 고객 풀필먼트 센터를 바탕으로 국내 온라인 그로서리 쇼핑 1번지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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