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TV 1주년 맞아 성과 공개
콘텐츠 플랫폼 '미디어 포털' 역할
불편 사항 개선, OTT 편의성 높여
KT '지니 TV'에 미디어 포털 서비스를 도입한 이후 이용자 수가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T는 지니 TV 1주년을 맞아 그동안의 성과를 12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KT는 IPTV 서비스명을 '올레 tv'에서 지니 TV로 변경하고,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와 유튜브를 비롯해 실시간채널, 주문형 비디오(VOD), 키즈·뮤직 등 모든 콘텐츠를 한 플랫폼에서 편리하게 이용하는 미디어 포털로 서비스를 전면 개편했다.
미디어 포털을 도입한 이후 지니 TV 전체 이용자 수가 이전보다 2배 증가했다.
지니 TV에서 VOD와 OTT를 이용한 스트리밍 콘텐츠 기준으로 한 달에 1번 이상 시청한 이용자(MAU)를 분석해 보니 미디어 포털을 적용한 최신형 셋톱박스가 적용하지 않는 셋톱박스보다 약 2배 더 높게 나왔다.
KT가 OTT 이용 불편 사항을 대폭 개선하고 차별화된 OTT 편의 기능을 개발한 것이 큰 역할을 했다.
예전에는 넷플릭스 콘텐츠를 보기 위해 리모컨 방향키를 10회 이동해야 했다면, 이제는 리모컨에 넷플릭스 핫키 버튼을 눌러 바로 이동이 가능하다. 디즈니+, 티빙, 유튜브 등 OTT 바로가기 핫키 버튼 종류 수도 늘려 접근성을 높였다. IPTV 이용료와 OTT 이용료가 결합한 할인 요금제도 다양하게 갖췄다.
OTT 사업자별 콘텐츠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OTT 서비스' 전용관 메뉴도 구성해 시청 편의를 높였다.
결과적으로 가입자당 OTT 월간 이용 횟수는 미디어 포털을 적용한 최신형 셋톱박스가 적용하지 않은 셋톱박스보다 약 3배 더 높았다.
LIVE 채널, VOD 등 다양한 콘텐츠 영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 서비스를 선보여 PP(방송 채널 제공 사업자), CP(콘텐츠 제공 사업자)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도 기여했다고 KT는 전했다.
키즈랜드가 첫 화면으로 나온 셋톱박스는 키즈 VOD 탐색까지 이어지는 이용자 수가 첫 화면 미추천 셋톱박스 대비 약 6배 더 높았다. 영화·TV·VOD 관에서는 이용자가 선호하는 장르에 맞는 개별 콘텐츠를 추천해주었더니 VOD 이용자 수가 미추천 셋톱박스 대비 약 2배 더 높았다.
향후 KT는 보다 적극적인 홈쇼핑 시청을 유도하기 위해 홈쇼핑 전용 메뉴인 '쇼핑 플러스'를 LIVE 채널 전용관에서 상위 노출하고, 관심 상품 추천 기능 개발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홈쇼핑 사업자와의 상생에 힘쓸 계획이다.
KT는 자체 제작하는 오리지널 콘텐츠도 TV 이용량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전했다. 그간 '신병' '남남' '마당이 있는 집' '행복 배틀' 등 다양한 장르의 오리지널을 제작해 자사 고객들에게 무료 제공하고 있다.
올해 기준 지니 TV 오리지널의 총 시청 시간은 월평균 약 30%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 8월에는 전월 대비 약 60%가량 급증했다. 또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보기 위해 TV 앞으로 다시 돌아온 이용자 수도 꾸준히 늘고 있다.
KT는 2008년 11월 국내 최초로 IPTV를 전국 상용화한 이후 현재 가입자 약 950만명을 기록하며 1000만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 본부장(전무)은 "KT는 '플랫폼의 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해 국내 미디어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지니 TV만의 특별한 경험을 계속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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