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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도 탄소 잡아 바다 묻는다…CCS 기술로 해양사업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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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SC와 탄소 저장·주입 설비 공동 개발

삼성중공업이 30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부유식 이산화탄소 저장·주입 설비(Floating CO2 Storage Unit, FCSU)'에 대한 기본 인증을 노르웨이 선급인 DNV로부터 받았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이 글로벌 해상 에너지솔루션 기업 MISC와 공동 개발한 FCSU는 길이 330m, 폭 64m 크기로 영하 50도 이하 액화이산화탄소 10만㎥를 저장할 수 있는 고압 탱크 용량을 갖췄다

삼성중공업이 MISC와 공동 개발한 부유식 이산화탄소 저장·주입 설비(FCSU) 이미지 [사진제공=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MISC와 공동 개발한 부유식 이산화탄소 저장·주입 설비(FCSU) 이미지 [사진제공=삼성중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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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 상부에 탑재되는 주입 모듈(Injection module)은 연간 500만t(MTPA)의 이산화탄소를 해저면 깊숙한 곳으로 보낼 수 있다. 이는 승용차 약 330만대가 1년간 배출하는 이산화탄소 양과 같은 규모라고 삼성중공업은 설명했다. 승용차 한 대의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연 주행거리 1만5000㎞ 기준 1.5t이다.


탄소포집저장(Carbon Capture & Storage·CCS) 기술은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해 영구 격리하는 기술로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의 실효적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삼성중공업과 MISC는 올해 1월부터 CCS 제품 기술 연구와 타당성 분석을 진행해 왔다. MISC는 말레이시아를 포함한 세계 각지에서 이산화탄소를 고갈된 해저 유정과 가스정에 저장하는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삼성중공업은 FCSU를 공급하는 형태로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윤균중 삼성중공업 해양EM팀장(상무)는 "삼성중공업 해양 플랜트 사업은 FPSO, FLNG 등 기존 오일가스 설비에서 해상풍력·원자력·CCS에 이르는 친환경 제품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중"이라며 "차별화된 친환경 기술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최서윤 기자 s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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