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상무부장 "日 반도체 수출규제는 국제 무역 위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왕원타오, APEC계기 미국서 니시무라 日경제산업상과 회담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이 일본의 대중국 반도체 장비 수출 규제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중국 상무부는 29일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통상장관 회의 계기에 일본과 양자회담을 갖고 일본의 대중국 반도체 장비 수출 규제 등에 항의했다고 밝혔다.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 [사진=연합뉴스]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중국 상무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왕 부장은 지난 26일(현지시간) 디트로이트에서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과 회담을 갖고 일본의 반도체 관련 수출 통제 조치 강행, 주요 7개국(G7) 히로시마 정상회의(19∼21일)의 대중국 공세 등에 대해 '엄정 교섭'을 제기했다. 엄정 교섭은 공식 항의를 뜻한다.

왕 부장은 "일본이 중국의 강력한 반대와 업계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반도체 수출 통제 조치를 고집함으로써 국제 경제·무역 규칙을 엄중하게 위반하고, 산업 발전 기반을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중국은 이에 대해 강렬한 불만을 표한다"고 밝혔다.


왕 부장은 이어 일본이 "잘못된 행동"을 시정하고 글로벌 산업망과 공급망의 안정을 효과적으로 수호할 것을 촉구했다고 상무부는 소개했다.


또 대만 문제 등에서 중국을 견제하는 내용이 대거 포함된 G7 정상회의 공동성명에 대해서는 "중국 내정에 간섭한데 대해 결연히 반대한다"며 "일본이 중국에 대한 인식을 바로잡고, 진정으로 건설적인 자세로 양국 경제·무역 관계의 안정적인 발전을 추동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일본과 함께 경제·무역의 핵심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을 추동하고 공정하고 투명하며 예측가능한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며,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중·일관계를 구축하는 데 적극적으로 기여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섬세한 회로 패턴을 기판에 기록하는 노광장비, 세정·검사에 사용하는 장치 등 첨단 반도체 분야 23개 품목에 대해 수출 규제를 강화한다고 지난 23일 공식 발표한 바 있다. 일본 정부는 이들 조치가 중국을 겨냥한 것은 아니라고 밝혔지만, 중국은 지난해 10월 중국의 반도체 생산기업에 첨단 반도체 장비 판매를 금지하는 등의 조치를 결정한 미국과 보조를 맞춘 것으로 보고 있다.


같은 26일 왕 부장은 안덕근 한국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가진 회담에서는 반도체 산업망·공급망과 관련한 한중 협력을 강조한 바 있다.





한예주 기자 dpwngk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