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출산율 낮아지자 고령 출산 늘어나…40대 분만 급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0대 분만 10년 사이에 43% 급증
신현영 의원 “의료 인프라와 지원 중요”

출산율이 갈수록 감소하는 가운데 40대 산모의 분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보건복지부 ‘2013년∼2022년 분만 현황’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전체 분만 건수는 42만4717건에서 24만4580건으로 급감했다. 해당 자료는 의료기관의 분만 행위 코드를 기준으로 산출한 것으로, 쌍둥이 등 다태아 분만도 동일하게 한 건으로 집계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가임 여성 한 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자녀의 수인 합계출산율은 지난해 0.78명이었다. 이는 역대 최저치에 해당한다. 올 1분기 합계출산율이 0.81명으로 이미 1분기 기준 역대 최저치를 갈아치운 만큼, 연간 합계출산율은 지난해보다 더 떨어질 전망이다.


연령대별로 보면 같은 기간 40대의 분만은 1만3697건에서 1만9636건으로 43.3% 증가했다. 전체 분만에서 40대 산모가 차지하는 비중도 3.2%에서 8.0%로 4.8%P 늘었다.


서울시내 한 산부인과의 신생아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서울시내 한 산부인과의 신생아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반면 다른 연령대의 분만은 감소세를 보였다. 30대의 분만은 30만385건에서 18만5945건으로 줄었다. 하지만 전체 분만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71.4%에서 76.0%로 4.6%P 증가했다.

20대의 분만은 10만5931건에서 3만8685건으로 63.5% 급감했다. 전체 분만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24.9%에서 15.8%로 9.1%P 줄었다. 신 의원은 “출산 감소와 관련해 젊은 세대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포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고령 출산 현상이 뚜렷해지면서 임신 및 출산 시에 산모와 태아의 건강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지난 2월 학계에서는 고령 임산부일수록 혈전이 폐동맥 일부나 전체를 막아서 쇼크와 심정지를 일으킬 수 있는 ‘정맥혈전증’이 생길 위험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방수미 분당서울대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와 황헌규 순천향대구미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 공동 연구팀은 국제학술지 ‘혈전증과 지혈(Thrombosis and Hemostasis)'에 발표한 보고서에 “2014∼2018년 임산부에게서 발생한 정맥혈전증 510건을 분석한 결과 이런 연관성이 관찰됐다”고 밝혔다.


방 교수는 “임신 중에는 혈액 응고가 더 심해져 임신 자체가 정맥혈전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며 “최근 출산 평균 연령이 높아지면서 고령 산모의 분만이 늘고 있는 만큼 임신과 출산 때 정맥혈전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 의원은 “고령 출산 현상에 따라 산모와 태아의 건강 유지에 필요한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의료 인프라와 지원을 든든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승우 기자 loonytun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