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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LG, 5.7조원 美합작공장 확정…年 30만대분 배터리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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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이(왼쪽)이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위치한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열린 북미 배터리 합작법인 계약 체결식에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이(왼쪽)이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위치한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열린 북미 배터리 합작법인 계약 체결식에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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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 이 5조7000억원을 투자해 미국에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을 짓기로 했다. 앞서 인도네시아에 지은 배터리 합작공장에 이어 두 번째 협업이다.


26일 장재훈 현대차 사장, 권영수 LG엔솔 부회장 등 양사 경영진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북미 배터리 합작법인 계약을 맺었다. 이번 계약에 따라 현대차그룹이 미국 조지아주에 짓고 있는 전기차 전용공장 인근에 연산 30GWh 규모로 배터리셀 공장을 함께 짓는다.

순수전기차 30만대 정도에 공급 가능한 수준이다. 합작사 지분은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각각 절반씩 갖는다. 현대차 7080억원을 비롯해 현대차그룹 3사와 LG엔솔이 각각 1조4300억원 정도를 출자하고 나머지 금액은 미국 합작법인의 차입으로 투자액을 조달키로 했다.


2025년 양산을 목표로 짓고 있는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조감도. 현대차와 기아, 제네시스 브랜드의 전기차를 만드는 전용공장으로 운영된다.<사진제공:현대차그룹>

2025년 양산을 목표로 짓고 있는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조감도. 현대차와 기아, 제네시스 브랜드의 전기차를 만드는 전용공장으로 운영된다.<사진제공:현대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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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앞서 국내 배터리 기업 SK온과 연산 35GWh 규모로 합작공장을 짓기로 확정해둔 상태다. 이번에 LG와도 합작공장을 공식화했다. 현대차그룹은 그간 LG·SK로부터 배터리 대부분을 공급받아왔다. 지난해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공장인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공사를 시작했다.


합작공장에서 만드는 배터리셀은 현대모비스가 배터리팩으로 만들어 HMGMA를 비롯해 인근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기아 조지아 공장으로 보낸다. 현대차그룹이 미국 공장에서 생산하는 전기차에 전량 공급된다. 미국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라 전기차 현지 생산이 중요해졌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사진 왼쪽부터), 브라이언 켐프 미국 조지아주지사, 호세 무뇨스 현대차그룹 최고운영책임자가 지난해 조지아공장 기공식에서 기공식 기념 건배를 하고 있다.<사진제공:현대차그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사진 왼쪽부터), 브라이언 켐프 미국 조지아주지사, 호세 무뇨스 현대차그룹 최고운영책임자가 지난해 조지아공장 기공식에서 기공식 기념 건배를 하고 있다.<사진제공:현대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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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은 그간 LG로부터 친환경차용 배터리를 공급받아왔다. 2009년 현대차그룹 첫 친환경차인 아반떼 LPi하이브리드부터 코나 전기차·아이오닉6 등이 LG 배터리를 쓴다. 이번 미국 배터리 합작공장은 인도네시아에 이어 두 번째로 연산 10GWh 규모인 인니 공장은 내년 상반기부터 양산을 목표로 공사를 하고 있다.


장재훈 사장은 "글로벌 배터리 선두기업이자 핵심 파트너인 LG에너지솔루션과의 합작공장을 설립해 글로벌 전기차 대전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영수 부회장은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강자 현대차그룹과 손잡고 북미 전기차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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