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J대한통운, 실적은 사상 최대인데…"주가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CJ대한통운 이 2013년 CJ그룹과 통합 이후 10년 만에 매출액 3배, 영업이익 6배 라는 빠른 성장을 보였지만 주가는 역대 최저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평가다.


CJ대한통운은 최근 2013년 4월 CJ그룹 물류계열사와 합병해 통합 법인으로 출범한 지 10년을 맞았다. 지난 10년간 CJ대한통운의 매출은 2013년 3조7000억원에서 2022년 12조1000억원으로 8조원 이상 늘었다. 영업이익도 641억원에서 4118억원으로 3500억원 가량 증가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매해 최대실적 기록을 경신했다.

사업 구조 역시 산업구조와 소비자 트렌드에 발맞춰 진화했다. 기존 ‘육상운송 최강자’에서 최근에는 아마존, 알리익스프레스, 아이허브와 같은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배송을 맡는 CBE사업자로 변신했다. 미국, 인도, 베트남 등 성장국가 중심으로 해외사업 확대에도 힘쓰고 있다. 실제 미국의 경우 인수합병 등을 통해 10년 전 대비 매출이 13배나 성장했을 정도다. 성장성과 수익성 높은 사업 중심으로 영업구조를 재편하고 있는 모양새다.

CJ대한통운, 실적은 사상 최대인데…"주가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대내외 경기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주목받는 안정성 측면에서도 점수가 좋다는 평가다. 최근 8개 분기 연속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 증가세를 유지하는 중이다. 지난 2월에는 1997년 이후 26년만에 처음으로 현금배당도 실시했다. 부채비율이 140.3%로 통상 기준점으로 보는 200% 이하인데다 안정적 유동성을 감안한 선제적 자금조달분 10%포인트 정도를 감안하면 실질적 부채부담은 더 내려간다.


그러나 주가는 역사적 저점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 주가순자산비율(PBR)이 0.45배로 지나치게 낮다는 지적이다. 주가순자산비율은 쉽게 말해 회사 자산을 모두 팔았을 경우 주식 1주당 얼마만큼을 받을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다. 예를 들어 주가순자산비율이 1이면 주식 1주 가치만큼의 자산을 나눠받을 수 있다는 의미다. 1미만이면 회사의 자산가치보다 주가가 낮다는 뜻으로 저평가됐다고 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의 주가가 최고치를 기록한 것은 지난 2016년 6월이다. 당시 주가는 23만4000원이었다. 그해 매출액은 6조원, 영업이익은 2300억 가량이었다.

4년이 지난 2022년 12월말 종가 기준 CJ대한통운의 주가는 9만3700원으로 2016년 최고치 대비 40%에 불과한 수준이다. 반면 매출액은12조1000억원, 영업이익은 4100억원 가량으로 각각 2배가량 증가했다. 실적은 2배 늘었는데 주가는 약 3분의 1토막이 난 셈이다.


증권가는 실적이나 보유한 물류경쟁력 대비 현재의 주가 수준은 너무 저평가됐다는 분석이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리포트에서 “2023년도 예상 주가순자산비율 0.5배는 증시에서 지나치게 소외된 결과이다”라고 말했다.


전통적 경기방어주로서의 가치를 살펴야 한다는 의견도 냈다. 통신, 운송, 건강관리(헬스케어) 등의 종목은 경기불황시에 오히려 힘을 받는다. 최근 한국은행이 두 달 연속 금리를 동결할 정도로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올 1월 전망치 1.7%보다 0.2%p 하향 조정한1.5%로 낮췄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최 연구원은 “변함없는 물류 경쟁력에 비추어 경기방어주로서의 가치는 유효하다는 점에서 매수의견을 유지한다”며 목표주가 12만5000원, 투자의견 매수(BUY)를 유지했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