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콩고 광산 동료 9명 매몰…손으로 흙 파내 모두 구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삽 등 장비로 작업하다 맨손으로 파헤쳐
신속한 대처로 2분 만에 9명 전원 구조

콩고의 한 광산에 매몰됐던 광부 9명이 전원 구조됐다.


지난 2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 25일 폭우가 쏟아진 콩고민주공화국 남키부주(州)의 광산이 무너지며 광부 9명이 매몰됐으나 모두 구조됐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개된 영상을 보면, 당시 광산 바깥에 있던 이들이 광산 입구를 삽으로 파헤치다 맨손으로 흙더미를 파내는 모습이 담겼다. 이에 구멍이 뚫리면서 광부 1명이 탈출에 성공했다.


[사진출처=트위터 캡처]

[사진출처=트위터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나 이후에도 언덕에서 흙과 돌이 계속 쏟아져 입구를 다시 메웠고, 사람들은 또다시 맨손으로 구멍을 파냈다.


그런 뒤에 광부들이 잇따라 탈출하기 시작했다.

주변에서 지켜보던 사람들은 광부들이 한 명, 두 명 탈출에 성공할 때마다 손뼉을 치며 환호했다.


결국 2분 남짓한 시간 안에 광부 9명이 모두 탈출에 성공했다. 부상자도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크리스핀 카유카 지역 시민사회 대표는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입구를 막고 있는 잔해를 치우기 위해 재빨리 사람들을 동원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콩고에서는 광산에서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장비나 안전 조처 등이 미흡해 갱도가 붕괴하고 광부들이 매몰되는 사고가 자주 발생한다. 2020년에도 매몰 사고로 광부 50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으며, 이달 초에도 불법 광산에서 발생한 사고로 광부 2명이 사망한 바 있다.


이번 매몰 사고에서도 시간이 지체됐다면 광부들이 구조될 가능성이 크지 않았겠지만, 광산 입구가 완전히 막히기 전 신속히 대처한 덕분에 모두 구조될 수 있었다고 전해진다.





구나리 인턴기자 forsythia2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