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생명위협 오토바이' 1㎞ 구간서 2시간동안 32건 단속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3일 관악·금천·구로경찰서 이륜차 합동단속
2시간 만 교통위반 건수 32건…신호위반 최다
후면 번호판만 있어 단속 과정 쉽지 않아 보여

"원래는 유턴 안 하는데, 배달이 급해서…. 미안합니다."


23일 오후 2시 6분, 서울 관악구 디지털단지입구 교차로에서 불법유턴을 하던 60대 남성이 경찰의 오토바이 교통 단속에 걸리자 이같이 말했다. 배달노동자인 운전자는 "유턴을 하려면 더 먼 곳에서 해야 했다"고 읊조렸다. 그에게는 도로교통법 5조 위반으로 벌점 15점과 범칙금 4만원이 부과됐다. 이보다 앞서 오후 1시 48분께에는 신호위반으로 60대 배달노동자가 경찰의 단속에 적발됐다. 그 역시 동일한 벌점과 범칙금이 적용됐다.

24일 오후 2시 서울 관악구 일대 서울 관악·금천·구로경찰서의 오토바이 합동단속에 걸린 운전자가 경찰의 범칙금·벌금 고지 안내를 듣고 있다/사진=황서율 기자chestnut@

24일 오후 2시 서울 관악구 일대 서울 관악·금천·구로경찰서의 오토바이 합동단속에 걸린 운전자가 경찰의 범칙금·벌금 고지 안내를 듣고 있다/사진=황서율 기자chestnut@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 관악·금천·구로경찰서는 이날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오토바이 교통사고를 예방을 위해 합동단속에 나섰다. 단속은 문성초등학교~구로디지털단지역까지 약 1㎞ 구간, 난곡사거리 등에서 진행됐다. 이날 단속에는 순찰차 9대, 사이드카 2대, 50명의 인력이 투입돼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안전모 미착용, 인도 주행, 횡단보도 주행 등을 집중 단속했다. 2시간 동안 적발된 교통위반 건수는 32건이었으며 유형 중에는 신호위반이 15건으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은 인명 보호장구 미착용(12건), 끼어들기(2건), 교차로 통행 방법위반(2건) 중앙선 침범(1건) 순이었다.


특히 신호위반의 경우 오토바이 불법·난폭운전의 대표적인 케이스다. 조원중앙로에서는 적색 신호에 정지선에서 정차하지 않은 운전자에게 경찰이 벌점 15점과 범칙금 4만원을 고지하자 40대 운전자가 "노란불에 움직인 것"이라며 실랑이가 벌어졌다. 경찰관은 "헬멧에 블랙박스가 있어 영상이 저장돼 있을 것"이라며 "확인해보고 10일 이내 이의신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본부가 지난 2021년 9월 이틀간 서울 시내 이면도로 16개 교차로에서 7253대의 오토바이 교통법규 준수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52.8%(3833대)가 4457건의 교통법규를 위반했다. 또한 1대당 1.2건의 교통법규를 위반한 것으로 조사돼, 오토바이 운전자 절반이 습관적으로 교통법규를 위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신호위반이 48.8%(2173건)로 가장 많았고, 정지선 위반은 28.0%(1249건), 인도 침범 11.2%(498건) 순이었다.

오토바이 교통법규 위반은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10일까지 이륜차 교통사고 건수는 전년 대비 37건 줄어든 반면 사망자는 2명에서 8명으로 급증했다.


이처럼 이륜차 교통법규 위반이 심각한 상황이지만, 단속 인력이 부족해 상황을 개선하기는 쉽지 않다.


24일 오후 서울 관악구 난곡사거리에서 오토바이 후면 번호판 촬영을 위해 경찰관이 캠코더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황서율 기자chestnut@

24일 오후 서울 관악구 난곡사거리에서 오토바이 후면 번호판 촬영을 위해 경찰관이 캠코더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황서율 기자chestnut@

원본보기 아이콘

오토바이 준법 운행을 유도하기 위해 전면 번호판 설치를 의무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오토바이는 번호판이 후면에만 있어 무인 카메라로 단속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과 손해보험협회가 실시한 '이륜차 교통안전 대국민 설문조사 및 운행실태 조사'에서 응답자의 91.8%가 오토바이 전면 번호판 의무화에 찬성했다. 또 응답자의 83.9%는 "평소 오토바이 번호판이 잘 보이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대선 당시 배달 오토바이의 전면 번호판을 단계적으로 도입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전면번호판 부착 위치 확보 곤란 ▲충돌 시 보행자 부상 심화 등을 이유로 전면 번호판 도입에 미온적이다. 경찰청은 단속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후면 무인교통단속용 장비'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륜차 교통사고 다발 지역 등을 분석해 전국 5개 시도경찰청(서울·부산·경기남부·경남·경북) 25개소에 후면 교통단속 장비를 설치하겠다는 방침이다.





황서율 기자 chest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