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태영 "애플페이 첫날 17만명 가입"…코스트코 등서 '기기' 대면 결제(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그래도 남북통일 보다 빨랐습니다."


애플페이가 마침내 국내에 상륙했다. 2014년 처음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한 지 9년만이다. 그동안 국내 스마트폰·간편결제 시장은 삼성 갤럭시가 독점하다시피 했다. 애플페이가 갤럭시 독주 체제와 간편결제 시장 판도를 바꾸는 변수로 작용할지 주목받고 있다.

애플페이를 사용해 결제하는 모습.

애플페이를 사용해 결제하는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던킨 올비 애플 애플페이 인터내셔널 총괄은 21일 서울 용산구 현대카드 언더스테이지에서 열린 애플페이 출시 행사에서 "아이폰과 애플워치, 아이패드, 맥을 통해 애플페이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현대카드 이용자는 보유한 카드를 애플페이에 추가하면 국내 가맹점은 물론, 애플페이를 지원하는 전 세계 수백만 개의 가맹점에서 온라인, 오프라인 및 인앱 결제를 진행할 수 있다. 국내에선 코스트코, 투썸플레이스,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편의점 등의 오프라인 가맹점은 물론 배달의민족, 무신사, GS SHOP, 폴바셋, 롯데시네마 등의 애플리케이션(앱) 및 웹사이트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애플 기기에서 지갑 앱을 열고 ‘+’ 버튼을 클릭한 뒤, 안내 절차를 따라 카드를 애플페이에 쉽게 추가할 수 있다. 또는 현대카드 앱에서 ‘애플지갑에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안내 절차를 따라 애플페이에 유효한 현대카드를 설정할 수 있다.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행사에 참석한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현대카드는 디자인의 자부심이 굉장히 큰 회사이기는 하나, 아이폰에 표시되는 애플페이에는 현대 카드의 독자적인 디자인이 되도록 다 없앴고 애플의 느낌만을 온전히 전하려고 상당히 노력했다"라며 "오래 기다려온 아이폰 유저들의 마음을 알기 때문에 그렇게 했다"고 설명했다.


애플페이 사용하는 방법은 빠르고 간편하다. 측면 버튼(터치 ID 기기의 경우 홈 버튼)을 두 번 누른 뒤 아이디나 애플 워치를 NFC 결제 단말기에 가까이 대면 된다. 사파리, iOS 16 및 후속 버전이 설치된 기타 웹 브라우저에서, 또는 인앱 결제를 진행할 경우 결제를 위해 계정 생성, 비밀번호 입력, 결제 정보 기입이 필요 없다. 던킨 올비 총괄은 "모든 애플페이 결제는 사용자의 페이스 ID, 터치 ID 또는 기기 내 비밀번호를 통해 인증되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애플페이는 범용성이 떨어진다. 일단 애플페이는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쉽게 말해 버스나 지하철을 탈 때 쓸 수 없다. 또 국내 대부분의 작은 가게에선 사용이 불가능하다. NFC 결제 단말기가 없는 가게에선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없지만 NFC 단말기를 갖춘 곳은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 290만개 중 약 10%에 불과하다. 국내 대부분 점포에서는 MST(마그네틱보안전송) 단말기를 쓴다. 삼성페이는 NFC와 함께 MST도 지원한다. 신용카드를 쓸 수 있는 곳에선 삼성페이를 쓸 수 있다는 의미다.


다만 애플과 현대카드는 국내 아이폰 이용자 수가 상당한 만큼 NFC 단말기 보급도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한국에서 NFC 단말기 보급이 잘 안돼 답답하고 죄송한 마음도 있었는데 오늘 큰 숙제를 한 것 같다. 오늘 아침에만 17만명의 현대카드 이용자가 애플페이 등록을 했다"며 "오늘은 한국 페이먼트의 중요한 이정표가 되는 날일 것"이라고 말했다.


애플페이 출시에 대항해 삼성전자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와 연동에 나섰다. 주요 사업자들과 공동 전선을 구축해 고객을 묶어두는 것이다. 그간 국내 시장에서 갤럭시 스마트폰의 강점 중 하나로 간편결제 ‘삼성페이’가 꼽혔다. 애플페이 출시에 관련 사업자들이 바싹 긴장하고 있으나 실제 파급력은 적을 것으로 보인다. 확장성을 갖기보다는 아이폰 이용자를 기반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국보다 먼저 애플페이를 도입한 중국의 경우 알리페이와 위챗페이 등 로컬 간편결제가 이미 시장을 선점한 상태여서 사용률이 저조했다. 일본도 2016년 애플페이를 도입했으나 페이페이, 퀵페이 등에 밀렸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올해 연말 기준 애플페이의 국내 일평균 총 거래금액은 1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애플페이가 2024년 국내 간편결제 시장에서 점유율 15%를 확보할 것으로 예측했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