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MZ노조 만난다… '주 69시간' 개편안 재검토 지원사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이자 환노위 여당 간사 기자회견
16일 MZ노조, 전문가 등과 토론회

국민의힘이 최대 69시간을 일할 수 있는 근로시간제도 개편안 추진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내놓은 MZ노조 등과 만나 보완점을 논의하기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근로시간제도 개편안에 대한 재검토를 지시하면서 지원 사격에 나선 것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인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6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근로시간 제도 개선 관련 MZ세대 노조, IT 기업, 전문가들을 모시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어 "근로시간제 개편이 가짜뉴스와 세대 간 소통 부족 등으로 (개편이) 장기간 근로를 유발한다는 오해를 일으켰다"며 "이러한 우려를 해소하고 취지가 제대로 구현될 수 있도록 우리 국민의힘은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임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단지 대통령께서는 여러 우려 목소리가 있다 보니 입법 예고 기간인 4월17일까지 많은 이야기를 경청해서 우려를 불식시키라는 이야기가 아니겠나"라며 "16일 토론회에서 많은 이야기를 듣고 우려 부분을 경청해서 보완할 부분을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근로시간 연장에 대한 MZ세대의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대안을 묻는 질문에는 "몰아서 일을 시키고 나중에 쉴 수 있도록 자기계발 시간을 주게 돼 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우려가 많은 것 같다"며 "충분히 대화할 생각이고 (초과근무시간) 상한선 캡을 씌워야 하지 않냐는 이야기가 있어서 노사 간 상의할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이날 윤 대통령은 "입법예고 기간 중 표출된 근로자들의 다양한 의견, 특히 MZ 세대의 의견을 면밀히 청취해 법안 내용과 대국민 소통에 관해 보완할 점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6일 1주 단위로 묶여 있는 연장근로시간을 주 52시간에서 노사 합의를 통해 '월·분기·반기·연’ 단위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내용을 담은 노동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제도가 개편되면 1주 근로시간은 최대 69시간까지 확대될 수 있다.


이에 MZ노조인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는 지난 9일 "'연장근로 관리 단위 확대'는 근로조건 최저기준을 높여온 국제사회의 노력과 역사적 발전을 역행하는 요소가 있다"며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김영원 기자 fore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