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거부하면 데뷔 물거품…'J팝의 제왕' 소년 성 착취 파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BBC "쟈니 키타가와, 50년 간 성폭행"
SMAP 등 일본 아이돌 산업 주도 평가

일본 아이돌 왕국을 건설했다는 평가를 받았던 쟈니 키타가와 쟈니스 사무소 대표가 생전에 10대 소년들을 성적으로 학대했다는 폭로가 나왔다.


7일(현지 시각) BBC는 "미성년 성 착취 폭로에도 여전히 존경받는 일본 J-POP 거물, 쟈니 키타가와"라는 제목으로 쟈니가 일본 최대 연예기획사 쟈니스를 운영하면서 자행한 만행들을 보도했다.

2019년 7월 10일 일본 도쿄에서 일본 연예계 거물 쟈니 기타가와의 사망 소식을 보도하는 대형 스크린. [사진출처=EPA·연합뉴스]

2019년 7월 10일 일본 도쿄에서 일본 연예계 거물 쟈니 기타가와의 사망 소식을 보도하는 대형 스크린. [사진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쟈니스는 일본 국민 그룹 SMAP을 비롯해 지금까지 가장 인기 있는 보이그룹을 선보이고 있는 남자 아이돌 전문 연예 기획사다. 쟈니스의 설립자인 쟈니 키타가와는 2019년 87세 나이로 사망하기 전까지 쟈니스를 이끌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1위 가수 배출, 가장 많은 1위 싱글 곡을 프로듀싱, 세계에서 가장 많은 콘서트 프로듀싱이라는 기록을 보유했다.


쟈니의 장례식 당시 총리였던 아베 신조가 참석했고, 쟈니스 소속 연예인뿐 아니라 일본을 대표하는 유명인들이 대거 참석하기도 했다.


하지만 아이돌 제왕으로 군림하면서 10대 소년들을 성추행하고, 잠자리를 갖는 등 성적 학대를 이어왔다는 폭로도 이어졌다. 쟈니스에는 '주니어'라고 불리는 연습생 제도가 있었다. 연습생들은 쟈니의 결정이 있어야만 비로소 정식 데뷔를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아이돌을 꿈꾸던 이들은 쟈니의 성적인 학대를 거부하지 못했다고 BBC는 설명이다.

하야시(가명)는 BBC와 인터뷰에서 "만난 지 일주일 만에 쟈니의 자택 중 한 곳에 머물도록 초대받았는데, 얼마 후 쟤니까 다가오더니 '가서 목욕하라'고 했다"며 "쟤기는 내가 인형인 것처럼 내 온몸을 씻겼다"고 털어놓았다. 이후 쟈니가 자신에게 구강성교했다고 전했다.


쟈니는 자택에 함께 거주하던 다른 소년들이 "참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고 했다"고 전하면서 "성공한 소년들은 쟈니 덕분에 인생이 바뀌었다고 고마워했다. 이게 일반적인 성범죄와 다른 부분"이라고 꼬집었다.


하야시의 발언과 비슷한 폭로는 1999년에도 있었다. 중학생 때 쟈니스에 들어갔는데, 얼마 안 돼 성폭력이 시작됐다는 것. 당시 성폭행 피해자는 "그에게 복종하지 않으면 연예계에서 제 위치가 위태로워진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연습생의 집에서 성관계한 적도 있다고 전했다. 한 피해자는 "제 부모님은 저와 같은 방에 쟈니와의 잠자리를 마련해뒀다"며 "그날 밤 그는 구강성교했는데, 놀랍게도 부모님이 바로 옆 방에서 주무시고 계셨다"고 고백해 충격을 안겼다.


여러 증언에도 일본에서 쟈니 성추문 묻혀
쟈니스 소속 일본 국민 그룹 SMAP 멤버 키무라 타쿠야(왼쪽)와 쿠사나기 츠요시(초난강).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아시아경제DB]

쟈니스 소속 일본 국민 그룹 SMAP 멤버 키무라 타쿠야(왼쪽)와 쿠사나기 츠요시(초난강).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아시아경제DB]

원본보기 아이콘

여러 증언에도 일본에서는 쟈니의 성추문이 크게 회자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일본 언론과 쟈니스 제국의 상호의존적 관계에서 그 이유를 짐작해볼 수 있다"고 BBC는 분석했다. 쟈니스 소속 아이돌을 출연시켜야 언론사도 시청자, 독자, 청취자를 끌어들여 광고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1999년에는 언론사 슈칸분슌(주간문춘)이 10대 때 성학대를 당했다는 아이돌 지원자 10명 이상의 주장을 담은 기사를 내기도 했다. 비슷한 일을 당한 이들의 진술이 대부분 일치해 당시 취재진은 기타가와 자택 내에 있는 소위 '기숙사' 지도를 그릴 수 있을 정도였다고 한다. 기숙사는 대부분의 성학대가 일어났던 장소였다.


그러나 이후 슈칸분슌은 쟈니의 보복으로 쟈니스 소속 연예인들에 대한 기사를 쓰지 못하도록 했고, 1년 후에는 명예 훼손으로 고소했다. 법적 다툼은 4년 동안 이어졌다. 재판부는 해당 매체에서 소개한 10건의 피해 사례 중 9건이 진실이라고 판단했다. 기각된 1건은 연습생들에게 술과 담배를 제공했다는 혐의였다.


이들 지원자는 "성행위를 거절하면 무대(연예계)에서 입지가 나빠진다"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 연습생들은 기타가와의 결정이 내려져야 정식 데뷔할 수 있었다. 데뷔까지 몇 년씩 걸리기도 했기 때문에 기타가와의 요구를 거부하기는 힘들었다고 한다.


한 연습생 출신 남성은 자신의 집에 기타가와의 잠자리가 마련됐으며 부모님이 옆방에서 주무시는데도 자신은 기타가와에게 성적 착취를 당한 적이 있다고 털어놨다.

BBC는 "일본은 50년 이상 쟈니 기타가와의 어두운 비밀을 지켜왔다"면서 "일본 언론은 그의 사망 후에도 거의 침묵을 관철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쟈니스는 연예계에서 너무나 압도적인 존재였기 때문에 기타가와를 비판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다"고 전했다.


일본 법률상의 한계도 있었다. 일본에선 6년 전까지 남성은 성폭행 사건의 피해자로 인정받지 못했다. 2017년 형법 개정 전까지 남성에 대한 강간은 법령상 성립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BBC의 반복된 의견 요청으로 기타가와의 조카이자 현재 쟈니스를 이끄는 후지시마 쥬리 게이코 사장은 성명을 발표했다. 그는 "올해 새로운 회사 구조와 시스템을 발표하고 시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하지만 설립자의 성 학대 혐의에 대해서는 직접 대응을 피했다.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