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3월1일 '이재명 방탄 기념일' 안 돼…6일 개최" vs 野 "1일"(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의힘, '6일' 시작하는 3월 임시국회 소집서 제출
민주당은 '1일' 주장…내일 소집서 제출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이현주 기자] 국민의힘이 다음 달 6일부터 시작하는 '3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23일 제출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1일부터 회기를 시작하자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3월 임시국회 개시 일자를 놓고 힘겨루기가 예상된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미애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주호영 원내대표 외 114인 명의로 제출된 소집요구서에서 3월 6일 임시국회를 개최해달라고 요청했다"면서 "3월 5일까지 며칠간은 필요하다면 상임위를 열어 충분히 민생을 살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은 국회의원 불체포특권이 국회 회기 중에만 적용되는 만큼 2월 임시국회 종료 뒤 이 대표가 불체포특권 보호 없이 영장실질심사를 받을 시간을 둬야 한다고 주장한다.


김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은 3월 임시국회를 2월 임시국회가 끝나자마자 빈틈없이 3월 1일부터 곧바로 열어야 한다고 고집하고 있다"면서 "민주당은 민생을 구실로 이재명 방탄을 위해 3월 임시국회도 물 샐 틈이 없어야 한다는 심산"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3월 1일은 순국선열의 숭고한 정신을 기려야 하는 날"이라며 "범죄혐의자인 ‘이재명 대표의 방탄 기념일’이 되게 할 수는 없다"고 꼬집었다.

반면 민주당은 다음달 '1일'부터 회기를 시작하자는 내용을 담아 내일 중으로 3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앞서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3월 임시회 소집은 일하는 국회법에 연간 국회 일정 날짜까지 명시돼있다"며 "국회법에 따라 3월 1일 진행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국회법은 2월부터 6월까지는 매달 1일, 8월은 16일 임시회를 열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개회일은 통상 여야 합의로 정해왔다. 여야 원내대표는 전날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 회동에서 3월 임시국회 일정을 논의했으나 개회일을 둘러싼 견해차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 자리에서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3월 임시회 관련 서로 의견을 교환했지만 민주당은 국회법에서 명시한 대로 3월1일에 하자는 입장이고, 국민의힘은 6일부터 하는 것이 맞다는 입장 차이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