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례 고로쇠, 채취 시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칼슘, 마그네슘, 포도당, 미네랄 등 풍부

[구례=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육미석 기자] 천년 신비의 약수라 불리는 구례 고로쇠 수액 채취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전남 구례 고로쇠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약수로서 문헌 기록에 따르면 삼국시대부터 수액 채취가 시작됐다.

[사진제공=구례군]

[사진제공=구례군]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리산과 백운산 등 해발 600m∼1000m 이상의 고지대 계곡에서 자생하는 굵은 고로쇠나무에서 채취해 당도가 높고 미네랄이 풍부하다.

특히, 일교차가 큰 지리산에서 채취한 수액은 신선하고 감칠맛이 좋다.


구례군 수액은 지리산과 백운산 일대의 250 농가가 연간 54만 리터를 생산해 18억 정도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뼈에 이롭다고 해서 골리수(骨利水)라고도 하는 고로쇠 수액은 관절염, 신경통, 류머티즘, 담석증, 비뇨기질환 치료에 도움이 되며, 혈당조절, 당뇨, 고혈압, 피로와 숙취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라남도 보건환경연구소에서 실시한 수액 성분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로쇠 수액은 일반 생수에 비해 칼슘, 마그네슘, 포도당, 미네랄 등이 풍부하다.


고로쇠수액은 온돌방이나 찜질방에서 땀 흘리며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을 마시는 것이 좋다.


짭짤한 음식인 북어포, 오징어 등과 함께 먹으면 물리지 않고 많은 양을 마실 수 있다.


우수(2월19일)와 경칩(3월5일) 사이가 가장 맛이 좋은 시기로 알려져 있다.


구례군 관계자는 “수액을 채취하고자 하는 사람은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한 허가를 받아야 하며, 허가 없이 채취하다가 적발될 때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고 있어 채취 시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로쇠 채취는 공유림, 사유림의 경우 해당 지역 자치단체장의 허가를 받아야 채취할 수 있고, 국유림의 경우에는 “국유림의 경영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거 국유림관리소장의 허가를 받아야 채취할 수 있다.


구례=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육미석 기자 hss7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